새로나온책

 원하는 삶을 위한 올바른 생각

 부자의 생각, 빈자의 생각=가난한 자와 빈자의 차이를 낳은 핵심요인이 바로 ‘생각의 차이’에서 나옴을 지적했다. 이 책은 다양한 현장에서 성공한 이들의 사례를 통해 어떠한 외부 조건도 아닌 생각들이야말로 그들의 성공을 결정짓는 핵심 요인임을 설명한다. 저자는 ‘나’ ‘타인’ ‘사회’ ‘조직’ ‘가정’에 대한 성공한 이들의 생각을 정리해 도대체 어떤 내용의 생각을 해야 스스로 원하는 삶을 살아갈 것인가에 대해 조언한다.

공병호 지음. 해냄 출판사 펴냄, 1만원.

도요타 떠받치는 초우량 기업 

덴소 인사이드=직원의 97%가 정년까지 일하는 회사, 창업 이래 한번도 적자를 낸 적이 없는 초우량기업, 20세 여공도 생산라인을 정지시킬 수 있는 기업문화. 바로 덴소를 일컫는 말이다. 세계 자동차시장을 제패한 도요타의 뒤에는 세계 4위의 부품회사 덴소가 버티고 있었다. 도요타는 핵심부품인 공조·동력장치를 모두 덴소에 의존하고 있어 ‘덴소 인사이드’ 마크라도 붙여야 할 판이다. 덴소의 성장전략은 우리나라 기업에도 많은 교훈을 시사한다. 오카와 시게루 지음. 이콘출판 펴냄, 1만1000원.

 

200여 최신 용어 알기쉽게 풀이 

시사 IT용어 따라잡기=언론 기사나 인터넷에 자주 나오는 최신 IT용어 200여개를 누구나 알기 쉽게 풀이한 책이다. 저자는 IT와 과학 저널리즘 분야에서 오랜 경력을 살려 통신·네트워크·컴퓨팅·인터넷보안·멀티미디어 콘텐츠·사이버문화 비즈니스 등 6개 분야의 최신 IT용어를 각각 한 페이지 분량씩 설명하고 있다. 복잡한 IT용어의 개념과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실제 사례와 함께 알려준다.

김학진 지음. 아이뉴스24 펴냄, 1만5000원.

’만리장성’ 넘을 주식투자 가이드

중국을 알면 돈이 보인다=21세기 경제대국으로 발돋움하는 중국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 가이드.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중국 주식투자를 통해서 터득한 노하우와 2000년부터 주목받는 중국 주식시장의 성장배경과 투자의 당위성을 설명한다. 딱딱한 중국경제이론서가 아니라 저자의 견해와 경험이 녹아든 칼럼을 통해 중국주식시장에 왜 투자해야 하는지 설득력 있게 풀어 놓았다.

오하라 히로시 지음. 이너북 펴냄, 1만원.

 

’디지털 소용돌이’대응책 제시 

대한민국 디지털 트렌드=디지털 기술은 대한민국을 지배하는 하나의 키워드가 됐다. 이제 디지털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이나 도태냐를 결정하는 문제다. 이 책은 사회·문화·경제를 전반적으로 주도하는 디지털 트렌드를 33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디지털이 몰고 온 거대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우리 사회와 개인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한국인의 눈으로 방향을 제시해주는 책이다.

김용섭 지음. 한국경제신문 펴냄, 1만2000원.

새 안목 틔워주는 홍보 실전 비법 

프로들의 홍보노트=이 책은 실제 홍보대행사가 홍보활동에 얽힌 경험과 이론을 요약한 책이다. 홍보 담당자의 역할부터 미디어의 특성, 뉴미디어 시대의 홍보방안 등 이론적 배경도 탄탄한다. 또 현장 전문가들이 보도자료 작성법부터 홍보기획, 전략기획, 실행 기획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노하우를 생생하게 들려준다. 홍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돈보다 경험과 새로운 트렌드를 읽는 눈이라는 주장에 공감이 간다. 프레인 지음. 청년정신 펴냄, 1만2000원.

중소기업 운영 ’알토란 노하우’

작지만 강한 회사를 만드는 방법은 따로 있다=변화를 한 발 먼저 수용하고 대응하는 회사가 살아남는다. 이 책은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중소기업 경영자가 어떻게 리더십을 발휘하고 전략을 세워가며 후계자를 키워야 하는지 등의 기업운영 노하우를 알차게 제시한 책이다. 이를 위해 기업성장에 꼭 필요한 100개의 실천항목을 분야별로 실려있다. 중소기업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내용이 눈길을 끈다.

고바야시 마사히로 지음. 강길원 옮김. 원앤원북스 펴냄, 1만3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