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나온 책]

아날로그 성공모드=기자 출신 방송앵커인 김은혜씨가 설파한 디지털시대의 아날로그 리더십 이론. 속도와 기술이 우선시되는 디지털시대에 느림의 성공법칙으로 아날로그 방식에 주목하라는 책의 주장은 이채롭다. 저자는 기자생활을 통해 만난 각계 리더들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냉철한 이성보다 인간적인 측면이 성공의 비결이었으며 미래사회에도 변하지 않을 경쟁력이라고 설파한다.

김은혜 지음. 순정아이북스 펴냄, 9800원.

시장경제원리로 읽는 경제상식의 허와 실=독점은 무조건 나쁠까? 성매매 단속이 성시장을 키울까? 자영업자는 늘 탈세를 할까? 이 책은 보통 사람들이 막연히 받아들이는 각종 경제상식에 대해 시장경제의 날카로운 메스를 들이댄다. 시장경제의 프리즘으로 바라보는 우리 주변의 경제현상은 무척 낯설다. 하지만 독자들에게 세상을 보다 균형잡힌 시각으로 보게 해준다.

한국경제연구원 지음. 굿 인포메이션 펴냄, 1만1000원.

3초만에 행복해지는 명언 테라피=이 책은 유명한 인물들이 남긴 명언이 아니라 할머니, 농부, 식당주인, 구걸하는 맹인 등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행복을 발견한 69가지 감동적인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인생을 3초만에 바꾸는 사물을 바라보는 방식을 4개의 코스로 나누어서 소개하고 있다. 행복은 특별한 이유나 시간도 필요없이 발견하고 알아채는 것. 세상을 보는 방식을 바꾸라는 저자의 충고가 따스하다.

히스이 고타로 지음. 나무 한그루 펴냄, 1만원.

디지털로 사고하고 양성적으로 리드하라

이시대가 요구하는 리더의 요건이 남성성과 여성성을 적절히 겸비한 양성적 리더임을 주장한 책이다. 저자는 이들을 ‘앤드로디지더’라고 부르고,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디지털 시대를 선도해 나갈 진정한 리더의 역할 모델을 제안하고 있다. 조직의 비전과 발전을 위해서는 추진력을 지닌 남성적 리더십에 감성적이고 섬세한 여성적 리더십을 겸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변신원 지음, 삼성경제연구소 펴냄, 5000원



벤처기업 CEO 33인의 창업성공 다이어리

제목 그대로 어려움 속에서도 모험과 도전정신으로 무장하고 인천 지역 IT 산업을 이끌어 가는 33인의 벤처기업 CEO 이야기다. 창업 시절부터 견실한 기업으로 성장한 현재에 이르기까지 창업 동기와 성공의 즐거움, 노력과 의지로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 앞으로 이룰 목표 등 기업인들의 희로애락을 생생하게 담았다. IT 기업 경영자나 예비 창업자, IT 정책 을 수립하는 정부 관계자들이 기업 경영 및 정책 마련시 참고로 사용할 수 있다.

인천정보산업진흥원 엮음, 지성사, 1만2000원



아들아, 넌 부자가 될거야

만약 아들딸들이 “아빠, 부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라고 묻는다면? 이 책은 아버지와 아들의 대화 형식을 통해 그 답을 제시하고 있다. 간결하고 힘있게 전개되는 본서에는 유머가 가득하고, 간간히 맛깔스러운 일화가 등장한다. 무엇보다도 자료와 함께 포인트를 짚어주며 젊은이들이 경제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재미로 보는 경제 콩트를 넘어 경제 관념을 갖추고자 하는 자녀들을 위한 실용서로도 적합하다.

마르크 피오렌티노 지음·김성희 옮김, 영진닷컴 펴냄, 9500원

3번 출구

타이틀작 ‘3번 출구’는 당당했던 커리어우먼이 외모와 학력 콤플렉스를 강요하는 사회에서 현실의 벽을 넘지 못하고 착란 상태로 빠지는 과정을 빼어난 서사구조와 독특한 캐릭터로 그려냈다. 2001년 ‘야경’으로 ‘창작과비평’ 신인소설상에 당선된 표명희의 첫 소설집. 이 소설집에는 개성 강한 여성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이들을 통해 조직이나 사회 구조의 지배 메커니즘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담았다.

표명희 지음, (주)창비 펴냄, 9500원

작지만 강한 회사를 만드는 방법은 따로 있다.=변화를 한 발 먼저 수용하고 대응하는 회사가 살아남는다. 이 책은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중소기업 경영자가 어떻게 리더십을 발휘하고 전략을 세워며 후계를 키워야 하는지 기업운영의 노하우를 알차게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업성장에 꼭 필요한 100개의 실천항목을 분야별로 실려있다. 중소기업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만한 내용이다.

고바야시 마사히로 지음. 원앤원북스 펴냄, 1만3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