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네트워크 장비 품질 최고

최근 국제IPv6포럼, 톨리그룹 등으로부터 최상위 품질을 인증받은 국산 네트워크 장비와 관련 인증 로고
최근 국제IPv6포럼, 톨리그룹 등으로부터 최상위 품질을 인증받은 국산 네트워크 장비와 관련 인증 로고

국산 네트워크장비 업체들이 최근 글로벌 품질인증을 잇따라 획득했다. 이에 따라 세계 무대에서 국산 장비의 인지도 상승은 물론 수출 증대에도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3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L4-7스위치·게이트웨이·홈 에이전트 등 국내에서 개발된 차세대 네트워크 장비들이 세계적인 장비 성능 테스트 및 인증기관인 톨리그룹(Tolly Group)을 비롯해 지그비얼라이언스(ZigBee Alliance), 국제IPv6포럼 등으로부터 최상위 품질 인증을 획득하는 데 성공했다.

 특히 차세대인터넷주소체계(IPv6) 분야 국제인증인 IPv6 레디(Ready) 로고는 아이비트(대표 최대양)가 세계 최초로 페이즈-1등급을 인증받은데 이어 최근엔 IPv6 코어 라우터 스택(iBITv6 OS v1.0) 기술로 페이즈-2 등급 로고까지 획득했다. IPv6 레디 로고는 IPv6 망에서 장비 간 호환성을 충족시키고 있음을 의미하며 페이즈-2 등급은 국제IPv6포럼이 부여하는 최상위 IPv6 레디 로고 승인 기준이다.

 미국 평가인증기관인 톨리그룹의 ‘업투스펙(Up-To-Spec)’ 인증 획득도 잇따르고 있다. 퓨쳐시스템(대표 김광태)이 저가형 네트워크 보안 게이트웨이 제품인 ‘리노게이트(RenoGate)’로 관련 인증을 획득했으며 L4∼7 스위치 전문업체 파이오링크(대표 이호성)도 최근 톨리그룹으로부터 최상위 성능을 인정받았다.

 이호성 파이오링크 사장은 “이번 테스트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사 대비 최강의 성능을 갖는 제품으로 공식 인정받게 됐다”라며 “이를 계기로 전세계 L4-7 스위치 시장에서 리딩 기업이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말했다.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 분야에서는 한국무선네트워크(대표 김종현)가 국내 최초로 지그비 프로토콜 스택에 대한 ZCP(ZigBee Compliant Platform) 인증을 획득하는 데 성공했다. ZCP 인증은 세계적으로도 인증기업이 10여개에 불과하며 이를 인증받은 칩과 스택을 사용한 제품만 지그비 로고를 부착할 수 있다.

 센서네트워크 전문업체 누리텔레콤(대표 조송만)도 원격검침용 지그비 모듈에 대한 일본 무선통신 품질인증(TELEC)과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 인증, 유럽연합의 CE마크 등 주요 수출 대상국이 요구하는 국제규격 인증을 잇달아 획득하고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준비중이다.

 주상돈기자@전자신문, sdjo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