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나온 책]

 ◇세상에서 가장 정직한 투자이야기 200가지=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투자와 금융의 지혜를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낸 이야기책이다. 부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의 잠재의식을 일깨워주고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동기를 주며 성공 투자의 정석이 무엇인지를 알려준다. 특히 까다로운 투자의 개념을 일상생활에 빗댄 간단한 예시나 우화 등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행동할 의지를 불러일으킨다는 점이 특징이다.

스콧웨스트 데이비드세일러 미치앤서니 지음. 오종윤 옮김. 더난출판 펴냄. 9000원

◇역사 한잔 하실까요=맥주·와인·증류주·커피·차·코카콜라. 대표적인 마실 거리들이다. 놀랍게도 이들 음료는 인류의 농사기법 채택과 도시의 탄생에서부터 세계화의 도래에 이르기까지 세계사의 흐름을 그대로 표현하는 한 방식임을 알 수 있다. 브랜디·럼·위스키와 같은 증류주는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하고 아주 작은 병에도 담을 수 있었기 때문에 배를 타고 항해하는 사람들이 선호했다. 또 노예를 사고파는 데 통화로도 사용됐다. 6가지 음료에 녹아 있는 세계사의 거대하고도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이 책에서 맛볼 수 있다.

톰 스탠디지 지음. 차재호 옮김. 세종서적 펴냄. 1만3000원

◇삼성, 우리의 삼성은 없다=저자는 이병철에서 이건희로 이어지는 삼성의 경영 비법과 국제투기자본의 삼성 경영권 강탈에 대해 따져보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라고 밝혔다. 저자는 “삼성은 국민의 기업인가, 국민적 배척의 대상인가?’ ‘기업은 얼마만큼 도덕적이어야 하는가’ 등 민감한 내용을 다뤘다. 결국 저자는 한국인이 경영하는 ‘우리의 삼성’은 외국인이 경영하는 ‘그들의 삼성’보다 낫다고 결론내린다.

조영환 지음. 도서출판 명상 펴냄. 1만9500원

◇쇼핑몰 창업&운영 무작정 따라하기=실제로 쇼핑몰을 창업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창업 순서대로 알기 쉽게 소개한 책이다. 초보 인터넷 창업자가 질문을 하면 컨설턴트가 답해주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 책을 따라 단계별로 학습하면 ‘옥션’이나 ‘G마켓’ 같은 오픈마켓을 거쳐 개인 소호몰 운영 방법까지 알 수 있게 된다. 특히 직접 알아보기 힘든 시장 정보와 거래처 대응법 등을 표로 정리해 보여줌으로써 좀더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조은주 지음. 도서출판 길벗 펴냄. 2만2000원

◇언어지도의 미래=PC를 이용해 언어 자료를 구축하고 언어지도를 그리는 방법을 안내한 책. 지리언어학적 연구는 컴퓨터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언어의 지리적 분포와 사회적 분화 요인까지 언어지도에 나타내는 단계로 발전하고 있다. 이 책은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연구되고 있는 최신 언어지도와 그 제작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저자 이상규 박사는 현 국립국어원장이다. 이상규·김덕호·강병주 엮음. 한국문화사 펴냄. 2만원.

 ◇컴퓨터 문제해결 필살기=컴퓨터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상황별로 분류해 설명한 책. 180가지 상황별 해결책을 간단히 설명해 이용하기 편리하다. 윈도 OS 부팅 오류, 윈도 속도 문제, 하드디스크 문제, 인터넷 설정 및 보안 문제, 멀티미디어 문제 등을 다뤘다. 부록으로 컴퓨터 방문 AS업체인 PC119닷컴의 할인권과 유해차단 사이트 2개월 무료 이용권도 제공한다. 김준옥·김혜경 지음. NEWRUN 펴냄. 9900원.

 ◇기후 창조자=지구의 기후 변화의 모든 것을 집대성한 책. 세계적인 환경생물학자인 저자가 방대한 자료와 수천 명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5년에 걸쳐 연구, 집필했다.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한 교토 의정서를 비준하지 않은 미국 정부를 거침없이 비판해 화제를 모았다. 지난해 출간돼 매년 우수한 저술에 시상하는 NSW 문학상에서 글리북상과 올해의 책 2개 부문을 수상했다. 팀 플래너리 지음. 이한중 옮김. 황금나침반 펴냄. 1만8500원.

 ◇군함 이야기=고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군함 관련 이야기. 저자는 군함의 역사는 해군의 역사나 무기의 역사라기보다는 기술의 발전과 국가의 흥망성쇠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역사라고 주장한다. 이 책은 한 국가가 강대국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 군함이 수행해 온 역할을 설명했다. 저자는 해군사관학교 38기로 임관해 구축함 통신관·작전관·해군본부 대외정책담당·편대장·함장 등을 역임했다. 허홍범 지음. 좋은책만들기 펴냄. 1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