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나온 책

 ◇10년 연속 10% 성장기업의 10가지 원칙=한 분야에서 오랜 시간 꾸준한 성장을 하는 기업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장기간에 걸쳐 수익을 증진시킨 기업들의 비결은 ‘크게 생각하고 작게 행동하라’는 것이다. 원대한 비전을 가지면서 현실에서는 항상 겸손한 태도로 고객과 직원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것. 전세계 2만여 상장기업에서 성공의 에센스를 추려낸 저자의 안목이 날카롭다. 제이슨 제닝스 지음, 마젤란 펴냄 1만2000원.

 

◇체인지 리더십=IMF 이후 우리 사회는 과학기술, 국제정세 등 모든 면에서 변화의 시대를 맞았지만 이런 변화에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는 리더는 흔치 않다. 변화관리 분야의 권위자인 저자는 변화를 경영하는 리더에 대한 최신 개념과 이론을 소개하고 관계형성, 지식 축적·공유 등 리더가 갖춰야 할 다섯가지 역량을 소개했다. 또 목표가 명확하더라도 맹목적으로 뛰어가는 ‘토끼’ 보다 조직의 수준과 상황에 맞춰 느리게 갈 수 있는 ‘거북이 리더십’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역설하고 있다. 마이클 풀란 지음. 아인북스 지음. 1만원

 

◇사자는 쥐와 겨루지 않는다=미국 심리학의 비조 윌리엄 제임스는 ‘지혜의 최고 경지란 지금 무엇을 포기해야 할 지 정확히 아는 것’ 이라고 말했다. 일상이 다람쥐 쳇바퀴 돌 듯 반복된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것은 사소한 것에 집착하기 때문이다. 중국의 자기계발 전문가인 저자는 사자와 같이 특별한 삶을 살고 싶다면 생쥐처럼 사소한 일에 휘둘리지 말고 결단력과 자기 절제를 갖춰야 한다고 말한다. 명확한 목표 부재 등 ‘성공을 가로막는 사소하지만 치명적인 것’을 소소하게 설명한 책이다. 난광원 지음. 아르고스 펴냄. 9900원.

◇손학규와 찍새, 딱새들=유력한 대권후보로 꼽히는 손학규 지사와 경기도 공무원들이 해외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밤낮없이 노력했던 활동상을 소개한 책. 손지사는 취임 이후 지구를 10바퀴 돌며 141억달러, 114개 외국첨단기업을 유치하고 3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찍새`란 해외기업을 찍어(유치) 오는 공무원, `딱새`란 유치기업을 지원하는 공무원을 뜻하는 말이다. 손학규 지음. 새로운 사람들 펴냄 1만원.

 

◇과학 글쓰기 핸드북=이공계 전공자들의 글쓰기 필독서로 4반세기 동안 일본 독서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책이다. 저명한 물리학자인 저자는 이공계 특유의 자료수집, 메모카드 정리 등 업무문서 테크닉에서 논문 작성법까지 과학적 글쓰기의 노하우를 알려준다. 이공계 전공자가 글을 쓸 때 부딪히는 모든 문제를 본인의 생생한 경험에 바탕을 둔 예문과 설명으로 풀어주는 점이 뛰어나다.

기노시타 고레오 지음, 사이언스북스 펴냄 1만원.

◇ITIL 기반의 IT 서비스 관리 ITSM=IT 서비스 관리 분야와 ITIL의 핵심 문헌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ITIL은 지난 1980년대 후반에 영국 OGC(통상부)에 의해 개발돼 IT 서비스 관리(ITSM) 분야의 사실상 업계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 영국 정부에서 사용하기 시작해 거의 모든 업계에 적용 가능한 IT 운영 관리의 모범 사례를 제공하는 프레임워크다. ITSM 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IT 업무 프로세스의 정립과 개선, 적절한 조직과 제도의 구축, 인력의 양성과 배치 등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itSMF-NL 지음. itSMF Korea 옮김. 네모북스 펴냄. 3만원.



◇소설 호설암=14억 중국인들이 가장 존경한다는 상인 호설암, 중국 기업가들이 가장 닮고 싶어한다는 최고 경영책임자(CEO) 호설암을 소설화했다. 맨 손으로 일어나 거대한 부를 일궈 중국 대륙을 지배한 그를 가리켜 중국의 대문호 노신은 “부유하되 인색하지 않았고 나라와 백성을 먼저 보살폈으며 의로운 일에는 전 재산을 기꺼이 베풀 줄 알았던 중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상인이다”고 평했다. 부를 이룬 영웅의 삶에 압축된 집념의 미학을 총 7권에 담았다. 고양 지음. 김태성·정미화 옮김. 북21 달궁 펴냄. 각권 1만원.

◇지름길로 빠르게 정복하는 드림위버 8=IT 전문가와 강사들의 노하우와 7년 여에 걸친 사이버캠퍼스 학습 커뮤니티 기술을 바탕으로 홈페이지 저작툴인 ‘드림위버’를 손쉽게 이해시켜 주기 위해 새로이 제작된 3차원 학습 도서다. 체계적으로 구성된 도서와 저자 직강의 온라인 강좌, 언제 어디서든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온라인 학습 시스템은 IT 지식 습득의 큰 힘이 된다.

드림위버는 기존의 HTML 입력에 의한 제작 방식에서 벗어나 단순히 워드나 한글에서 문서를 작성하듯 웹 인터페이스를 쉽고 빠르게 만들어 준다. 지름길(우석진 외 2인) 지음. 교학사 펴냄. 2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