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IT소비자 동향]美 와이파이 사용자 조사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미국의 와이파이 불만족 요인별 사용자 비율

현재 와이파이(Wi-Fi)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HDTV와 같은 가전제품 얼리 어답터이며, 이들은 일반 초고속통신망 사용자들보다 2배 이상 많은 무선전자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들이 디지털 홈 시장의 주도하는 계층으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 미국의 와이파이(Wi-Fi) 사용자 10명중 6명은 사용 제품의 기능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9월 주피터케이건이 실시한 와이파이 기술동향 조사에 따르면 와이파이 불만족 사용자 가운데 보안 문제에 가장 높은 불안감을 가진 사람들 비율이 30%로 가장 높았다. 이어 복잡한 설치방법이 불만인 층이 15%, 이웃과의 통신간섭과 속도불만에 대해서는 각각 7% 이용자들이 불만을 호소했다.

하지만 2010년 디지털홈 추세분석을 살펴보면 현재 통신속도가 현재로서는 가장 낮은 불만 요인으로 파악됐지만 앞으로는 이 부분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주피터케이건의 디지털홈 관련 조사결과 2005년말 미국가정에서 사용하는 무선 가전제품은 평균 5개인 것으로 집계됐다. 더 완벽한 엔터테인먼트 솔루션들과 사용 편의성을 갖춘 제품들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무선 가전제품의 가정보유 대수는 급격하게 늘어나 2010년에는 16개로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16개중 5개는 인터넷 연동 제품이고, 8개는 가정 랜에 연결되며 3개는 TV나 PC에 동영상을 연결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얼리 어답터 가정은 평균 30개의 무선가전제품을 보유하면서 디지털 홈 시장의 판도를 이끌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제공 : 주피터케이건코리아, www.jupiterkaga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