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어 입력으로 국내 유명 여행사 상품을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는 여행 검색 서비스가 등장했다.
신생 온라인 여행 포털 여행가자(대표 남궁광 http://www.travelgo.co.kr)는 최근 포항공대 자연어 처리 연구실과 공동으로 자연어 기반의 실시간 여행 상품 비교 검색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기존 온라인 여행 사이트들이 자체 DB 내에서 검색어와 가장 가까운 단어를 포함한 상품을 찾아내는 단순 검색 서비스를 제공했다면 ‘여행가자’가 선보인 서비스는 자연어 입력으로 국내 30여개 여행사 상품을 검색, 고객이 원하는 일정과 조건에 맞는 여행 상품을 찾아준다. 예를 들어 ‘11월 1일 출발하는 100만원대 유럽여행 상품’을 검색창에 입력하면 ‘여행가자’ 와 제휴를 맺은 하나투어·모두투어·씨에프랑스 등 여행사의 상품을 실시간 검색·비교해 검색 조건에 맞는 상품을 가격 순으로 정렬해준다.
남궁광 사장은 “이번 자연어 처리 기반의 검색 서비스로 온라인 여행 시장의 질적·양적 성장을 이끌어낼 것”이라며 “현재 포항공대 자연어 처리 연구실과 실시간으로 고객의 상품 문의에 응대할 수 있는 인공지능 대화 상대 ‘인텔리전트 에이전트’도 개발 중”이라고 말했다.
김유경기자@전자신문, yuky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