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브리핑]

 ◇조달청은 세계은행과 공동으로 28∼30일 사흘간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전자조달 혁신 국제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에는 조달청·세계은행 조달 전문가는 물론이고 카자흐스탄·아제르바이잔·아르메니아·그루지아 등 4개국 조달 관계관 30명이 참석해 각국 간 전자조달 추진에 따른 상호 협력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관세청은 내달 1일부터 외국 무역선 자격 변경 신청 서비스를 인터넷(http://portal.customs.go.kr)을 통해 실시한다. 우리나라와 외국 간을 운항하는 외국 무역선의 경우 일시적으로 내항선으로 전환하거나, 외항선으로의 전환을 신청할 수 있다. 그동안 외국 무역선의 자격 변경은 세관을 직접 방문해야만 가능했다.

 ◇한국과 우크라이나는 2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김종갑 산업자원부 차관과 코르니엔코 볼로드미르 교통통신부 차관을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제3차 한국-우크라이나 무역경제 공동위원’를 열었다. 양국은 이날 위성시스템과 발사체 개발 공동 프로젝트 계획 등을 담은 ‘외기권 우주의 평화적 이용협력에 관한 기본협정’을 연내 체결키로 합의했다.

 ◇한국무역협회는 27일 중소무역 업체들의 해외거래처 발굴을 지원하기 위해 서울 삼성동 무역센터 대회의실에서 무역업체 임직원 500여명을 대상으로 ‘트레이드 콘퍼런스 2006’을 열었다. 무역 실무경험이 많은 전문가와 업체 대표들이 온·오프라인을 통한 실전 바이어 발굴 전략 및 성공사례와 해외전시회를 통한 바이어 찾기, 전략적 제휴 기법 등을 전수한다."

 ◇정보통신부는 ‘제1회 대한민국 u-로봇 대상’ 수상기업을 선정하고 29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시상식을 개최한다. u-로봇 대상은 네트워크 로봇 관련 유망기업 및 기술 발굴을 통해 유비쿼터스 로봇 사회 실현을 촉진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행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