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브리핑

 ◇과학기술부는 과학기술혁신정책정보시스템(e-NIS·http://www.now.go.kr)를 개편해 산자·정통부 및 KISTI·STEPI·KISTEP 등 산하기관의 동향정보와 이슈분석을 강화했다. 디자인과 인터페이스도 고객중심으로 개선하고 해외정책동향조정위원회 정보 등 신규서비스도 도입했다.

 

◇ 정부는 6일 과천 정부종합청사에서 김우식 부총리 주재로 ‘제32차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열어 이같은 내용의 ‘북한 핵실험 관련 환경방사능 감시결과 및 향후 대책’ 등 6개 안건을 심의, 의결한다. 정부는 북핵 실험을 계기로 환경방사선 감시를 대폭 강화하고 수도권과 최전방 지역, 해안 지역의 환경방사선 측정소를 올해 6개, 내년에는 23개를 증설키로 했다.

 

◇행정자치부는 7일 정보화 분야에 대해 자치단체가 개별적으로 추진한 혁신사례를 조사하여 우수사례에 대해 시상하는 제9회 자치정보화 혁신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이날 본 대회에서는 최우수 사례 1건에 대해 대통령상과 상금200만원, 우수 사례 1건에 국무총리상과 상금150만원을 수여하는 등 총 6개의 우수 혁신사례를 선정해 시상한다.

 

◇ 한국표준협회는 일본 경제산업성으로부터 해외 최초로 신JIS(Japanese Industry Standard)마크 등록인증기관으로 지정받았다. 신JIS마크 제도는 사용자 또는 소비자가 안심하고 품질이 좋은 상품 또는 가공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품질의 내용을 JIS 규격에 구체적으로 규정해 인증하는 제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