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책]블로그 세상을 바꾸다

 화제의 책/블로그 세상을 바꾸다

로버트 스코블·셸 이스라엘 지음, 홍성준·나준희 옮김, 체온365 펴냄, 1만2800원,

 대한민국은 가히 블로그와 미니홈피를 중심으로 한 ‘1인 미디어’ 천국이다. 싸이월드의 미니홈피 1700만, 네이버 블로그 700만, 이 둘만 합쳐도 국내 블로그 운영자 수는 2400만이 넘으며, 다음과 야후, 엠파스의 블로그와 블로그 전문 사이트인 이글루스, 올브로그, 오픈블로그 등을 합치면 3000만에 육박할 것으로 추산된다. 중복 개설자를 감안하더라도 우리나라 사람 5명 중 1명은 개인 미디어를 운영하고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블로그가 왜 이렇게도 인기를 끌고 있을까. 이 책은 블로그를 중심으로 한 1인 미디어 시대가 도래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인 이야기와 대화를 가장 잘 충족시켜주는 도구가 바로 블로그라고 보고 있다. 즉 천문학적인 비용이 소요되는 매스미디어의 광고는 싫증을 넘어 혐오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저자들은 진단하고 있다.

 이 책은 개인이 블로그를 이용해 성공을 거둔 사례뿐만 아니라 중소기업과 대기업에서 어떻게 블로그를 이용해 기업의 이미지를 우호적으로 바꾸고, 판매가 증진되고, 위기를 넘길 수 있었는지에 대한 수많은 실제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다. 홍보영역에서의 블로그 활용뿐만 아니라 블로그를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서도 훌륭한 사례들을 제공하고 있다. 또 기존의 컨설턴트들이 블로그를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도 설득력 있게 다루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블로그를 이미 갖고 있는 개인과 기업이라면 참여와 공유, 개방과 정직의 웹2.0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를 바란다. 블로그가 없거나 운영할 계획이 있는 독자도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성공과 실패의 사례들을 살펴본 후 자신과 자신의 회사에 맞는 블로그의 모습을 그려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김현민기자@전자신문, min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