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나온 책]

 ◇애플의 방식=얼마 전 만해도 애플은 기술에 대한 자부심과 과거의 경험에 익숙해져 적자에 허덕이며 고사 위기에 놓였다.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스티브 잡스를 복귀시켜 혁신적인 사고방식으로 미래를 창조해냈다. 이 책은 애플의 실패와 성공에서 귀중한 교훈을 얻고자 하는 리더들을 위해 쓰여졌다. 이 책에서는 애플이 앞서 나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경영원칙들과 비밀을 제시하고 있다. 또 네 가지 핵심적인 전략을 바탕으로 12가지 경영교훈을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혁신기업 애플의 성공에 숨겨진 비결을 알려준다. 제프리 크루이상크 지음, 정준희 옮김, 더난출판 펴냄, 1만5000원.

◇코칭 바이블=‘코칭’이란 개인의 잠재되어 있는 가치나 능력을 일깨워 삶의 철학으로 자리 잡게 해 경력과 인생을 성공에 이르게 해주는 강력한 기술이다. 이 책은 코칭의 핵심과 과정을 설명하는 종합 지침서이다. ‘코치들의 코치’로 불리는 저자들의 오랜 경험을 통해 얻은 다양한 사례와 함께 놀라운 결과를 가져온 실제 코칭 기술을 상세히 담고 있다. 이 책은 이제 막 코칭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한 사람에서부터 코칭 현장에서 코칭을 하고 있는 코치나 코칭을 받는 고객에 이르기까지 모두의 손에 들려져야 할 코칭 가이드북이다. 이언 맥더먼트·웬디 제이고 지음, 박정길·최소영 옮김, 웅진윙스 펴냄, 1만5000원.

◇CEO와 팀장의 짱 리더십=이 책은 ‘조직혁신’을 목적으로 변화작업을 지휘하는 CEO와 팀장의 리더십 지침서인 동시에 보통 조직이 초일류 조직으로 탈바꿈하는 실천방법을 제시하는 지식경영 필독서이다. 이 책은 보통회사에서 변화의 무풍지대이자 성역으로 인식되고 있는 상품개발 조직을 사례로 삼아 최고의 혁신, 위험 제로를 보장하는 도요타 ‘지식기반형 상품개발 방식’을 앞지르는 세계 최고의 성과를 내는 수준으로 조직변화가 이뤄지는 과정을 실화처럼 회의 대화체 방식을 통해 묘사하고 있다. 마이클 케네디 지음, 이두환 옮김, 비즈북 펴냄, 1만2000원.

◇화장하는 남자가 시장을 바꾼다=디지털 환경에서 성장한 20·30대 남성들의 사회문화적 성의 이미지가 변하고 있다. 외모와 패션 스타일에 높은 관심을 보일 뿐 아니라 화장을 하고 화려한 색상의 의상도 마다하지 않는다. 이 책은 디지털 세대 남성들의 패션 생활방식과 소비행동을 살펴보고 있다. 이를 통해 패션시장의 동향을 파악하고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계획하는 마케터들과 소비자행동에 관심이 있는 다수의 독자들에게 미래 패션 시장은 스타일과 디자인에 민감한 남성들이 주도해 나갈 것이라는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전양진·성희원 지음, 삼성경제연구소 펴냄, 5000원.

◇위기의 지구:폭염=이 책은 WHO 유럽지사의 ‘기후변화와 인류 건강에 대한 적응 전략’ 프로젝트 하에서 수년에 걸쳐 진행된 연구 결과를 정리한 것으로 2003년 여름 폭염으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은 유럽에서 폭염의 심각성과 중요성을 깨닫고 폭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대한 대비책을 알아보고자 쓰여졌다. 이 책은 폭염으로 인한 열적 스트레스에 대한 인체의 생리학적 반응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폭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및 취약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 등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WHO 유럽지사 지음, 최병철·김규랑·김지영 옮김, 푸른길 펴냄, 1만5000원.

◇금융기관의 차세대 전략을 위한 BSC=이 책은 금융기관 간 사업영역의 벽을 허물고 금융업계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 정부가 주도하고 있는 자본시장통합법을 대비하기 위한 차세대 경영전략과 정보시스템을 준비하는 업무 담당자들에게 BSC를 이용한 대처 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은 BSC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뿐 아니라 진정한 의미에서 금융기관 경영관리의 리모델링을 위한 전략맵 작성과 그 실천을 위해서 조직원의 모든 역량을 집중시킬 수 있는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법과 다양한 적용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타니모리 마사유키 지음, 정재동·류동순 옮김. 한국금융신문사 펴냄, 1만4000원.

김현민기자@전자신문, min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