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렌디피티의 법칙=영어사전에 ‘serendipity’를 ‘생각하지 못한 귀한 것을 우연히 발견하는 능력’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일본 도쿄대 기술경영대학원 교수이며 과학과 비즈니스 업계를 두루 거친 이 책의 저자는 각 분야에 존재하는 세렌디피티의 사례를 종합·분석해 이것을 ‘우연을 붙잡아 행운으로 바꾸는 힘’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이 책은 위대한 발견의 계기가 된 우연한 행운을 예로 들면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무엇’이 행복한 우연을 이끌어냈는지를 분석한다. 미야나가 히로시 지음, 김정환 옮김, 북북서 펴냄, 1만원.
◇스페이스 마케팅=이 책은 공간에 대한 특별한 관심에서 출발한다. 건축디자이너인 저자가 이야기하는 공간은 흔히 건축과 동치되는 공간만을 뜻하지 않는다. 수많은 것으로 채워진 도시 속에 놓여 있는 기업의 건물은 기업이 존재하는 공간의 의미도 있지만 기업의 이미지를 마케팅할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 책은 공간에 대한 색다른 발견과 함께 마케팅의 주요한 요소로서 공간이 갖는 특별한 힘을 일깨워주고 있다. 스페이스에 대한 이해는 새롭고 놀라운 마케팅 능력의 시작이 될 것이다. 홍성용 지음, 삼성경제연구소 펴냄, 1만5000원.
◇세상을 깊게 보는 눈=이 책은 한국을 대표하는 탐사언론인 10명이 뜻을 같이해 만든 심층보도 사례집이자 탐사보도의 길로 초대하는 안내서다. 각 언론사에서 뛰어난 활약을 보여주고 있는 베테랑 기자들이 참여해 그동안 한국사회에 엄청난 파장을 불러일으켰던 이슈들에 얽힌 취재담을 생생하게 들려준다. 또 각종 통계기법과 CAR(컴퓨터활용취재), 사회조사방법론, 네트워크 분석의 성공 노하우를 가감 없이 보여준다. 한국탐사언론인회 지음, 황금부엉이 펴냄, 1만2800원.
◇한국방송 엔터테인먼트 산업 리포트=이 책은 주 5일 시대를 맞아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한국의 미디어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최신 현장 정보와 이슈, 현황을 제시하며 한류산업의 오늘과 내일을 다각도로 분석, 전망하고 있다. 지상파방송-케이블TV-위성 및 지상파DMB-엔터테인먼트사―통신사―신문사―광고대행사―영화업계가 서로 사슬처럼 연계돼 상호작용하며 진화하고 있는 모습을 해부하고 있다. 아울러 산업 트렌드와 비즈니스 현황을 세부 업종·기업별로 상세히 소개·분석하고 있다. 김정섭 지음, 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 3만8000원.
◇나도 UCC 고수=이 책은 UCC의 개념부터 국내외 인터넷기업의 UCC 전략, 주요 사례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잘 정리하고 있다. 특히 개인이나 기업이 UCC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풍부한 사례를 통해 제시함으로써 UCC를 자기표현이나 새로운 기업사회에 활용하려는 개인부터 경영이나 마케팅의 도구로 이용하려는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다. 특히 유명 사이트 하나하나에 대한 분석과 이용 방법까지 구체적으로 가이드하고 있다. 김윤호·박봉관·하재구 지음, 대명종 펴냄, 9500원.
◇포토샵으로 인물사진 끝내주게 고치는 법=이 책은 89가지 인물사진을 끝내주게 고치는 비법만을 실어 그냥 따라 하면 어떤 인물사진이라도 맘껏 고치고 꾸밀 수 있다. 1% 부족해 버리긴 아깝고, 그냥 두자니 안쓰러웠던 인물사진들도 쓱싹쓱싹 ‘뽀샵질’ 몇 번으로 화사하고 멋지게 살려낼 수 있다. 이 책의 특징은 포토숍 기능 하나하나를 가르쳐주지 않고 하고 싶은 인물사진 작업이 무엇인지 먼저 떠올랐다면 그 내용을 쉽게 찾아 바로 작업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장경숙·노승석·박진완 지음, 뉴런 펴냄, 1만39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