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아웃소싱=기업은 끊임없는 경영혁신 기법을 통해 치열한 경쟁시대를 앞서 나아가야 할 필요가 있으며 아웃소싱은 그러한 경영기법 중의 하나이다. 이 책은 우리 기업들이 아웃소싱을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에 관해 말하고 있다. 그리고 그 방법으로 창조적인 접근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기존의 방식을 벗어난 ‘창조적 아웃소싱’이 왜 필요하며, 그 수행 방법론 등을 자세히 담고 있다. 남기찬·KMAC 지음, 교보문고 펴냄, 1만3000원.
◇경제의 최전선을 가다=이 책은 한국과 세계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최신 이슈 26가지를 제시하고, 각 주제들을 전문가적 지식과 통찰력으로 분석함으로써 문제 의식을 공유하고 그 대안을 찾고자 한다. 이 책은 거대한 변화의 흐름 앞에 놓인 현대인들의 변화의 물줄기를 찾아 읽고, 그 방향을 가늠해봄으로써 우리 각자가 어떠한 길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제시하는 하나의 지도서다. 개인, 기업, 국가, 산업의 4가지 카테고리로 나눠 변화를 주도하는 최신의 경제 흐름을 살펴보고 있다. BBC(경제경영서 저자들의 모임) 지음, 리더스북 펴냄, 2만5000원.
◇인정의 리더십=이 책은 누구나 바라는 자기 존재와 역할에 대한 인정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 신뢰와 존중으로 승화시켜 ‘∼하고 싶게’ 하는 ‘참여형 파트너’로 거듭나게 하는 ‘인정의 리더십’에 대해 다루고 있다. 또한, 무한 경쟁의 21세기 리더가 구성원들을 목표에 열정적으로 몰입하게 하기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역량이 ‘인정의 기술’임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리더십의 의미, 마음가짐, 발휘 기술을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현장사례를 중심으로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다. 김영민 지음, 라이터스 펴냄, 1만2000원.
◇온라인의 확장은 항상 긍정적인가=이 책은 온라인 사회의 확장으로 발생하는 외부성 가운데 음(-)의 외부성을 ‘온라인 외부성’이라 칭하고 온라인 사회를 대표하는 이메일의 역기능, 즉 스팸메일을 온라인 외부성의 대표로 지목하고 있다. 필자는 스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사회·정책적 대안과 새롭게 제시되고 있는 대안들을 분석해 이를 종합적으로 비교,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김연배·박유리 지음, 삼성경제연구소 펴냄, 5000원.
◇이공계로 날고 싶어요=한국과학재단이 동아사이언스와 함께 제작한 이공계 진로 안내서인 이 책은 이공계를 지망하려는 중·고등학생, 그리고 이런 학생에게 용기를 주려는 부모와 교사를 위한 좋은 가이드다. 이공계에서 날고 싶은 꿈을 간직한 청소년이 이공계 기피를 넘어 미래를 열고 세계로 뻗어나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만날 수 있다. 실감나는 현장의 목소리, 꼼꼼하고 필수적인 알짜정보, 세계로 뻗어나가기 위해 준비해야 할 필수사항 등을 담고 있다. 과학동아 지음, 한국과학재단 기획, 동아사이언스 펴냄, 8000원.
◇윈도우 비스타 기본&활용 사전 191=이 책은 한눈에 윈도 비스타의 새로운 기능을 알아볼 수 있도록 비주얼 가이드를 제공해 단숨에 윈도 비스타 핵심 기능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책 속의 또 하나의 책 코너를 마련해 윈도 비스타를 마스터할 수 있도록 짚어주고 있다. 수박 겉핥기식의 단편적인 내용보다 윈도 비스타의 핵심 기능과 유용한 정보들을 사전식으로 분류한 이 책은 윈도 비스타의 달라진 기능을 빠르게 찾아 마스터하고 숨겨진 기능까지 조목조목 활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이순원 지음, 길벗 펴냄, 1만9800원.
김현민기자@전자신문, min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