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만 보며 구입하다가 동영상으로 사용법까지 보고 샀더니 너무 좋아요.”
쇼핑동영상 전문 사이트 몰티비닷컴에 올라온 고객의 후기다. 한동안 주춤하던 사용자제작콘텐츠(UCC) 열풍이 원더걸스의 텔미 댄스와 대선을 앞두고 재점화되는 가운데 독특한 아이디어와 노하우 등을 담은 동영상을 이용한 인터넷 쇼핑몰 매출이 하루가 다르게 신장하고 있다. 쇼핑 동영상(쇼동)이란 말 그대로 기존의 사진과 텍스트로 이뤄져 있던 단편적인 상품 소개를 동영상을 이용해 보다 자세하고 다양하게 소개하는 것이다.
처음 몰티비닷컴을 시작할 때는 동영상이라는 콘텐츠가 과연 쇼핑몰과 만나 어떤 식의 시너지를 낼 것인가에 반신반의하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홈쇼핑이라는 방송 매체의 전문적인 상품 판매 방식이 이미 소비자의 수준을 한껏 높여 놓은 마당에 아마추어적인 쇼핑몰 동영상이 과연 소비자에게 호소할 수 있을지 나 조차도 자신감이 없었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운영 6개월째에 접어든 요즘에는 운영자의 동영상 활용 노하우를 보며 솔직히 많이 놀라고 있다.
그저 단순히 기본 재료만을 파는 것이 아니라 구매자가 직접 재료를 이용해 제품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제빵 방법을 동영상으로 소개하거나 가구나 DIY 제품을 이용해 집 안의 분위기를 새롭게 바꾸는 인테리어 노하우를 알려준다. 또 위생적이면서도 맛있는 밑반찬을 만드는 과정을 공개해 판매 음식의 신뢰를 높여 매출을 올리기도 한다.
이처럼 ‘쇼동’은 물품을 단순히 소개하고 판매하는 것을 떠나 쇼핑몰 운영자의 노하우를 동영상으로 공개해 쉽고 간단하게 응용할 수 있도록 해 자연스럽게 소비자에게 관련 제품들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하나의 홍보 채널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연예인 쇼핑몰 중 가장 잘나가는 ‘에바주니’의 김준희씨를 비롯, 이기찬·황혜영·이의정씨 등도 이미 동영상 쇼핑몰 운영 대열에 합류한 바 있다.
몰티비닷컴은 앞으로도 장애인을 위해 수화로 제품 설명을 보여주는 수화 동영상이나 전국 각지의 장인을 발굴해 제작 과정 동영상을 보여줌으로써 소비자와 직접 만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인터넷 쇼핑몰에게는 이제 ‘쇼동’은 거역할 수 없는 대세다. 모든 인터넷 쇼핑몰이 ‘쇼동’으로 확실히 자리 매김할 그날까지 쇼동하라! 쇼동!
몰티비닷컴 최혜은 팀장 esel77@koreacent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