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은 지식검색서비스인 ‘신지식(http://k.daum.net)서비스’에 국내 최초로 트랙백 기능을 도입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트백백 기능 도입에 따라 블로거들은 보다 손쉽게 신지식 답변 활동을 할 수 있게 됐다.
다음 신지식 서비스는 약 720여 만 카페와의 연동을 통해 여러 신뢰도 높은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해 왔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블로거 트랙백 답변은 신지식이 제공하는 정보의 범위를 다음 내부 블로그 뿐 아니라 외부 블로그까지 확장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전문 정보를 확보, 차별화된 지식검색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무엇보다 양질의 답변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기존의 신지식 및 카페 등에서 생성되는 전문 답변은 물론 외부 블로거들의 답변까지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강조했다.
즉 트랙백을 통해 답변을 제공한 블로그로의 접근성을 향상,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질문과 관련된 깊이 있는 전문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한 것.
또한 블로거들 역시 트랙백을 이용해 자신의 정보를 보다 쉽게 신지식과 공유함으로써 사용자들의 블로그 유입을 유도, 자신의 블로그 트랙픽 및 가치를 한층 더 높일 수 있어 향후 수익모델로도 역할을 확대 할 수 있게 됐다.
다음은 블로그 지식 공유의 활성화를 위해 트랙백 답변을 활발히 한 블로거들을 대상으로 우수 블로거 홍보 배너 노출 및 신지식 엑스퍼트 자격 부여 등 다양한 혜택 제공을 검토하는 한편 블로그 노출 강화를 위한 서비스 확대를 점차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다음은 신지식 서비스 마일리지인 ‘지식머니’를 현금처럼 쓸 수 있는 ‘Daum 캐쉬’로 전환하는 이벤트(http://k.daum.net/qna/event/static/2008/daum_cash_feb.html)를 오는 3월 12일까지 개최한다. 그 동안 다음 신지식은 온라인에서의 지식활동 가치를 인정하고 실질적인 보상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들에게 ‘지식머니’를 제공해왔다.
이번 이벤트는 지식머니 1원이 Daum 캐쉬 1원으로 전환되며 5천원 이상, 횟수에 관계없이 총 3만원까지 전환할 수 있다. Daum 캐쉬로 전환된 지식머니는 다음 內 각 종 서비스는 물론, 종합쇼핑몰 디앤샵(도서, 음반 포함)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다음은 아직 신지식 활동이 없는 사용자들을 위해 내달 12일까지 매일 50명의 답변 등록자들을 선정, Daum 캐쉬 3천원을 지급하는 깜짝 이벤트도 동시에 진행한다.
전자신문인터넷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