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인터넷의 발달은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을 바꿔 놓았다. 특히 주식시장에는 엄청난 변화를 몰고 왔다. 투자자는 인터넷에서 투자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됐고, 증권사 직원에 의존하지 않는 투자자도 생겨났다. 이들은 어느 증권사 시스템이 더 빠르고, 사용하기에 편리한지가 주요 관심사다. 여기에 하나를 추가한다면 담당 직원과의 인간관계가 될 것이다. 분초를 다투는 주식워런트증권(ELW) 매매에서 이러한 점은 더 말할 나위 없이 중요하다.
2005년 국내에 소개된 ELW는 고가 주식의 권리를 구매해 매매할 수 있다는 장점(레버리지 효과) 덕분에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어왔다. 이러한 성장에는 초단기 투자 성향이 강한 투자자들의 역할이 컸던 것이 사실이다.
이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답을 두 가지로 압축했다. 타사보다 빠른 시스템 그리고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는 홈트레이딩시스템(HTS)이다.
시스템 측면에서 매매속도를 최적화하기 위해 우선 고객 PC에서 거래소까지 이어지는 주문전송 단계 구간을 획기적으로 단순화했다. 또 프로그램 명령어를 최대한 줄여 처리속도를 단축하며 최적화했다. 디스크 기반 DBMS 대신 메인메모리 DB를 구축하는 등 최신장비를 사용하기도 했다. 이로써 시세 및 주문속도가 타사보다 탁월하게 빠를 수 있었다. 아울러 ELW 매매에 필요한 고급 데이터를 오차 없이 제공함으로써 자연스럽게 고객을 유치할 수 있었다. 이와 함께 더욱 완성도 높은 시스템을 구축했고 1월부터 ELW 시장에서 1위로 올라섰다.
시장은 변화한다. 오늘 1등이라 해서 내일 1등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오늘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최적화된 시스템을 바탕으로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콘텐츠를 항상 연구개발할 것이다.
우리의 장점은 이제 시장에 노출될 것이다. 하지만 새로운 우리만의 장점을 오늘도 나와 우리 팀원들은 구상하고 있다.
현미란 굿모닝신한증권 HTS팀장 mrhyun@good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