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2.0의 아이콘 블로그 콘텐츠가 전통적인 미디어 영역인 잡지 시장까지 진출해 정착 여부가 주목된다.
블로그 포털 사이트 온트웬티(대표 정성일 www.on20.net)를 운영하는 인터랙티브 이랑은 지난 16일 블로그 콘텐츠를 엮어 만든 잡지 ‘매거진 On20’를 창간하고, 온오프라인 연계 실험에 들어갔다.
On20는 사이트에 수집된 블로그 콘텐츠 중 사용자의 추천을 많이 받은 콘텐츠를 잡지로 구성해 대학가에 무료로 배포한다.
잡지로 발간되는 데 동의한 블로그 콘텐츠만 공급하고 블로그 콘텐츠가 저작권을 침해했는지 여부도 철저하게 검증해 저작권 분쟁 소지 가능성도 없앴다. 현재 격주로 발행되며 9월부터는 매주 발행될 예정이다.
정성일 대표는 “집단지성을 활용한 콘텐츠 생산이라는 점에서 다른 온오프라인 매체와 차별화된다”며 “광고수입을 통해 지속적인 서비스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온20는 소프트뱅크 미디어랩의 웹2.0 벤처 육성 프로그램인 ‘리트머스2’의 2기에 선정된 서비스이기도 하다. 소프트뱅크와 다음과의 제휴 관계에 따라 향후 다음을 통해서도 서비스될 전망이다.
황재선 소프트뱅크 책임연구원은 “순수하게 사용자가 직접 참여해 만든 콘텐츠로 온오프라인 연계를 한다는 것은 매우 실험적인 서비스”라며 “대중의 반응이 주목된다”고 설명했다.
이수운기자 pe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