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H(대표 노태석)가 인터넷포털 파란(www.paran.com)을 통해 주제 집중 검색인 ‘취업검색’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번 취업검색은 지난 1월 선보인 게임검색에 이은 두번째 집중검색 서비스로 취업에 특화된 전문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파란이 선보이는 주제 집중 검색은 해당 주제에 대해 파란 내부의 콘텐츠 뿐만 아니라, 웹크롤링 기술을 활용하여 외부 전문 사이트에서 수집된 풍부한 정보를 아웃링크 기반으로 제공하는 검색 서비스다.
‘취업 검색’은 이용자들이 취업관련 키워드를 검색할 경우 통합검색과 별도로 ‘취업검색’ 탭에서 전문화된 영역의 정보를 볼 수 있으며 구성은 취업정보, 면접족보, 회사정보, 알바이야기, 취업고민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인크루트의 내일검색과 제휴하여 취업전문 사이트 및 헤드헌팅 사이트, 각 기업들의 채용공고 페이지 등 약 180여 개의 사이트에서 수집한 정보를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사이트의 수많은 취업정보를 키워드로 검색할 수 있다.
또한 업무분야, 지역, 근무형태, 학력에 따라 취업정보 결과물을 볼 수 있어 보다 세분화된 검색이 가능하다.
면접족보 및 회사정보, 알바이야기, 취업고민 등 취업관련 카테고리에서는 30여개의 취업사이트 게시물을 수집하여 분류해 놓은 것으로 보다 전문화되고 풍부한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문정수 파란 검색서비스 팀장은 “’취업 검색’은 보다 업그레이드된 포털형 버티컬 검색 서비스 구현을 위해 외부 버티컬 검색사이트와 제휴를 맺음으로써 더욱 풍부한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최근 취업난으로 취업정보에 대한 니즈가 강해 포털에서 방대한 양의 외부 콘텐츠를 중심으로 중립적인 검색서비스를 선보이는 것은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자신문인터넷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