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 바다가 손짓하는 계절 ‘여름’이 왔다. 이맘때면 모든 사람들의 가슴 속에는 ‘여름휴가’에 대한 기대감인 한껏 부풀어 있다.
하지만 준비되지 않은 여행길은 오히려 고생길이 되기 마련, 휴가를 보다 알차게 지낼 수 있는 그 무언가가 필요하다.
휴대폰이 바로 그 해답이 될 수 있다. 2만원만 투자, 이동통신사들이 제공하는 몇 가지 부가서비스를 신청하면 지금 가지고 있는 휴대폰은 휴가의 재미를 몇 배로 키울 수 있는 완벽한 휴가도우미로 탈바꿈하게 된다.
휴가 시 가장 먼저 앞서는 걱정은 역시 교통문제다. 하지만 걱정할 것 없다. 이미 휴대폰으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통관련 서비스들이 다수 준비되어 있기 때문이다.
3000원 안팍의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는 휴대폰 교통관련 서비스는 종류에 따라 목적지까지 빠른 길을 찾아주는 것은 물론, 지역 대중교통에 대한 정보도 볼 수 있다. 심지어는 각 지역 CCTV의 영상을 볼 수도 있는 서비스도 있으니 잘만 활용하면 여행길이 편해질 수 있다. 관련 상품으로 SK텔레콤의 SK교통정보, KTF의 길도우미, LG텔레콤 교통정보 서비스 등이 있다.
목적지에 도착했으면 그 지역의 명소를 찾는 것이 인지상정, 금강산도 식후경이라고 맛집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위치기반서비스를 이용하면 이 같은 명소를 쉽게 찾을 수 있다. 휴대폰 사용자의 위치를 중심으로 근처의 업소 정보와 명소, 이색 숙박업소 등 다양한 여행정보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SK텔레콤의 여행&, KTF의 **114 등이 대표적이다. 이 서비스 역시 3000원 정도면 이용할 수 있으니 충분히 고려해 볼 만하다.
여름철 캠핑족들의 영원한 고민이 있다면 바로 ‘모기와의 전쟁’일 것이다. 모기향을 피우고 스프레이를 뿌려도 찜찜함은 여전히 남아있다. 휴대폰을 통해 좀 더 과학적인 방법으로 모기들을 쫓아내보자.
휴대폰 모기퇴치 서비스는 이통3사가 모두 제공하고, 이제는 많은 이들이 알고 있을 정도로 대중화된 서비스다. 휴대폰에서 암모기가 싫어하는 주파수를 내보내 모기의 접근을 원천 봉쇄할 수 있다. 3000~5000원 사이면 여름 휴가지에서의 모기 걱정은 끝이다.
휴가철 또 하나의 변수가 있다면 바로 날씨다. 휴대폰을 통해 휴가지역의 날씨정보를 미리 파악 이에 대비하도록 하자. 휴대폰 대기화면을 통해 제공되는 날시 정보는 1000원 이하의 예산만 잡고 있으면 맘 편히 이용할 수 있다. 여름휴가 관련 휴대폰 서비스로는 가장 부담 없는 상품이다.
신나게 놀기 위해 떠난 휴가지만, 잠시나마 지루할 때도 있을 것이다. 이럴 때를 대비해 재미있는 모바일게임 하나 정도는 다운받아 놓는 센스를 한 번 발휘해보자. 특히 최근 유행하고 있는 미니게임 시리즈들은 게임 하나로 8개 정도의 아기자기한 게임을 즐길 수 있으니 금상첨화다. 게임 하나당 가격은 보통 3000~4000원 정도며, 다운로드 비용은 1000원 안팍이다.
이 밖에도 찾아보면 글로벌 로밍, 낚시, 골프, SNS 등 다양한 휴가 관련 서비스들을 만나볼 수 있다.
종합해보면 교통안내, 지역정보, 모기퇴치, 날씨, 그리고 엔터테인먼트 콘테츠를 포함해 2만원만 투자하면 휴대폰을 휴가도우미로 튜닝 시킬 수 있다.
단 몇 몇 서비스의 경우 데이터통화료가 별도로 부가되거나 내용이 중복되는 것들도 있으니 선택에 신중함을 기해야 한다.
한편 휴가기간 동안 위급한 사항에 직면했다면, 생각할 것 없이 119를 누르도록 하자, 휴대폰 위치가 소방본부로 통보, 신속히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