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디네트웍스, `아파치` 미러사이트 제공

 글로벌 콘텐츠전송네트워크(CDN) 서비스 전문 기업인 씨디네트웍스(대표 고사무열 www.cdnetworks.com)는 국내외 개발자들을 위해 세계 최대 오픈소스 커뮤니티인 ‘아파치(Apache)’, 리눅스 운영체계인 ‘센트OS(CentOS)’ 등의 한국 공식 미러사이트(mirror site)를 제공한다고 24일 밝혔다.

 미러사이트란 많은 이용자들의 동시 접속시 특정 사이트가 다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원본 사이트와 동일한 콘텐츠와 소스 파일을 복사하여 저장시켜 놓은 사이트를 말한다. 미러사이트 제공에는 고용량 회선 대역폭과 서버 관리 기술이 필요해 국내에서 잘 운영되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까지 개발자들은 속도가 느린 해외 사이트에 직접 접속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국내외 개발자들은 속도가 느린 해외 원본 사이트에 접속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필요 없이 씨디네트웍스의 공식 미러사이트에서 빠르고 안정적인 다운로드가 가능해졌다.

 김형석 부사장은 “씨디네트웍스는 해외 유명 사이트들의 공식 미러사이트 구축으로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제고하는 것은 물론, 미국의 개발자, 엔지니어들에게 씨디네트웍스의 이름을 널리 알릴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아파치뿐 아니라 리눅스커널 및 소스포지 등 더 많은 범용 프로그램에 미러사이트 지원을 확대해 국내 인터넷 관련 커뮤니티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기범기자 kbho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