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C, IT커뮤니티 지원서비스 총력

IDC업계가 고객 기반 확대를 위해 개발자 커뮤니티 및 대학 등을 겨냥한 지원 사업에 힘쓴다.

대규모 전산센터를 필요로 하는 대형 포털과 자체 전산 시설을 갖추지 못한 중소기업 등 기존 고객 외에 미래 고객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는 잠재 고객을 공략하는 동시에 이들과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것이다.

KT는 지난해 말 ‘KT 개발자지원프로그램(DSP)’를 마련하고 현재 지원 대상을 물색중이다. DSP는 KT가 IT커뮤니티 및 대학 동아리와 신생 개발업체 등에 IDC 자원을 제공하고, 이를 받은 단체나 기업은 KT의 IT자원을 이용해 IDC 부가서비스와 관련된 솔루션을 개발하는 모델이다.

KT는 우수 인력을 지원하는 동시에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확보할 수 있고, 개발자 그룹은 적은 비용으로 연구개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는 이점을 얻는다.

박정기 KT 유틸리티사업팀 차장은 “IDC와 개발자 그룹 모두에 유리한 프로그램”이라며 “1회성 지원 프로그램이 아닌 만큼 충분한 사전 검토를 거쳐 지원 대상을 정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호스트웨이IDC도 국내 IT서비스 산업 발전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IT 커뮤니티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이 프로그램은 일정한 심사를 거쳐 IT 커뮤니티에게 무료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 호스트웨이는 전국대학생연합동아리 ‘영리더스클럽(YLC)’에 무료 서버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정훈 기획·마케팅부장은 “IT 종사자들이 다양한 정보를 교류하는 커뮤니티의 운영 부담을 덜어줘 비영리 집단인 IT 커뮤니티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호준기자 newlev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