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10주년 기념, 10의 100승 프로젝트 발표

구글(www.google.co.kr)은 창립 10주년을 기념하여 ‘10의 100승 프로젝트(www.project10tothe100.com/intl/KO/index.html)’를 발표했다.

10의 100승프로젝트는 한번에 최대한 많은 사람을 도움으로써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것이다.

한국을 포함해 전세계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한국 사용자들은 페이지 우측 상단에서 한국어를 설정하면 된다.

10의 100승이라는 프로젝트명은 ‘구글’의 어원이면서, 10의 100승을 의미하는 수학 용어인 구골(Googol)에서 유래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구글은 인터넷의 광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검색해 세상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기업 미션과 같이 삶을 윤택하게 하고 세상을 변화시킬만한 훌륭한 아이디어를 공모해 실현하고자 한다.

구글은 상위 5위에 선정된 아이디어에 총 1천만불(약 110억원)을 지원한다.

세상을 변화시킬만한 영향력을 보유한 아이디어라면 아이디어의 규모나 기술 기반성 여부에 상관없이 10월 20일까지 전세계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구글은 우선 제출된 아이디어 중 100개를 선정해 내년 1월 27일 구글 웹사이트에 발표할 예정이다. 선정된 100개의 아이디어는 사용자 투표를 통해 다시 상위 20개로 압축된다. 이후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최종 5 개의 아이디어를 선정, 총 1천만불을 지원할 계획이다.

제출된 아이디어는 ▶’얼마나 많은 이들에게 도움을 주는가’ ▶’얼마나 큰 영향력을 미치고, 얼마나 도움이 절실한 분야인가’ ▶’1-2년 내에 실현이 가능한가’ ▶’단순하고 비용대비 효과가 높은가’ ▶’영향력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가’ 등 5가지 기준으로 심사한다.

구글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훌륭한 아이디어는 모든 분야에서 탄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세상에 알린다는 취지다.

이원진 구글코리아 대표는 “작은 아이디어로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이번 10의 100승 프로젝트에 국내에서도 많은 아이디어가 공모되기를 희망한다”면서, “세계적으로는 10주년을 맞는 구글이지만, 구글코리아는 작년에야 비로소 본격적으로 시작한 만큼 겸손한 마음으로 한국 사용자들을 위한 좋은 검색제품과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10의 100승 프로젝트와 관련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www.project10tothe100.com/intl/KO/index.html에서 볼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