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ECM콘퍼런스2008]이병구 KM&ECM협의회장 기고

 <엔터프라이즈2.0 사상의 도입 및 실현의 중요성 >

 개방과 참여와 공유로 대표되는 웹2.0의 기본사상은 사이버 공간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 분야에 걸쳐 새로운 트렌드와 패러다임을 만들어 가고 있다.

 사용자들의 인터넷 사용 경험이 풍부해지고 웹 관련 기술들이 진화함에 따라 개인에게 최적화된 인터넷 사용 환경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점점 커져간다. 일부 선도적인 업체에서는 개인에게 특화된 검색 기능을 제공하는 검색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대부분의 대형 포털에서도 사용자에게 친화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춘 블로그나 미니홈피 등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반적인 인터넷 환경에서 시작된 이러한 요구 사항들은 기업 및 공공 기관 내부의 인트라넷 환경으로까지 확대돼 가고 있는 추세며 이러한 경향은 시간이 지날수록 확산되리라 예상된다.

 웹2.0을 표현해주는 하나의 말로 “데이터는 다음 세대의 ‘인텔 인사이드’”라는 문구가 있다. 앞으로 가까운 미래에 기업의 경쟁력이 가치 있는 데이터를 얼마나 많이 보유하고 축적할 수 있는지에 따라 결정되는 시대가 도래한다는 뜻이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내부에 존재하는 다양한 유무형의 지식을 다양한 콘텐츠 형태로 시스템 내에 저장해 활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시스템들은 아직도 대부분 전사 게시판 위주의 중앙집중적이고 획일화된 방식으로 개발됐기 때문에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유용한 콘텐츠를 자발적으로 창출하도록 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현재와 같은 일방향적 지식공유가 아닌 양방향적 지식공유 발전모델이 필요하다. 웹2.0 모델을 도입해 기업 내외부를 아우르는 지식 생태계를 구성해야 하는 것이다. IT가 진화함에 따라 정보의 양은 거대해지면서 다양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역동적인 융합과 재창조를 통해 정보의 빠른 확산과 지속적 갱신이 기업활동에서 아주 중요한 일이 됐다.

 이러한 추세에 발 맞추어 이번 KM&ECM콘퍼런스는 지식경영에 웹2.0 사상을 적용해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다.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는 KM&ECM 솔루션의 현재와 미래를 체험해 보면서, 기업의 진정한 엔터프라이즈2.0 실현에 큰 도움이 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