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SoC 설계 고급인력 배출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최문기)는 지난 9일(화), 시스템반도체산업진흥센터가 위치한 상암동 누리꿈스퀘어 국제회의실에서 2008년도 IT-SoC 전공인증서 수여식을 갖고, 시스템반도체 기술 및 산업을 이끌어 갈 석·박사 SoC 설계인력 232명에게 인증서를 수여했다고 밝혔다.

ETRI는 2003년 하반기부터 ‘IT SoC 핵심설계인력양성’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IT-SoC전공인증과정을 수료한 총 948명의 석박사 인력에게 인증서를 수여하였으며, 향후에도 매년 200명 이상의 인증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IT-SoC전공인증과정’은 국내 64개 대학과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1,200여명의 시스템반도체 분야 석·박사과정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인증서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석사 또는 박사과정 학생이 대학원에서 SoC 전공교과목을 수강하고 ETRI 시스템반도체산업진흥센터에서 동·하계 방학 중 개설하는 설계실습 교육을 모두 이수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학생들은 전공인증과정에 참여하면서 IP설계, MPW 칩 제작 등의 실무적인 경험을 쌓기 위하여 1년 이상의 기간 동안 실습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ETRI는 대학과 산업체간의 실질적인 연계 강화를 위해서 산학 공동으로 SoC 설계와 인턴쉽 경험을 동시에 쌓을 수 있는 산학협력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ETRI는 인증과정 수료자에 대한 채용우대 방안 마련을 위하여 LG전자, 엠텍비젼(주) 등 21개 SoC기업과 약정을 체결하고 인력양성 기업후원제도를 운영함으로써 시스템반도체 설계 관련 인력 확보에 고충을 겪고 있는 기업들의 인력난 해소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한편, ETRI는 산업체 인력을 대상으로 하는 최신 설계툴 및 설계기법 등 기초 설계 이론부터 심화교육까지 단계별로 운영되는 산업체 실무교육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IT-SoC전공인증과정의 참여를 원하는 시스템반도체 관련 분야 석·박사 학생은 시스템반도체산업진흥센터 홈페이지(http://www.asic.net)에서 인증과정 참여학생으로 등록가능하고, 교육과정은 전액무상이며 과정 중에는 프로젝트 수행 등에 참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