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디네트웍스(대표 고사무열 www.cdnetworks.com)는 그로벌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및 배포 사이트인 소스포지닷넷(www.sourceforge.net)에 글로벌CDN(Content Delivery Networks)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제공되는 글로벌 CDN서비스는 씨디네트웍스에서 자체 운영중인 글로벌 사회 공헌 프로그램인 `넷 플러스`의 일환으로, 소스포지닷넷을 이용하는 전세계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을 위해 무상으로 제공된다.
소스포지닷넷은 현재 18만 건 이상의 오픈 소스 프로젝트와 수 백만의 개발자들을 지원하고 있으며, 19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한 대표적인 미러사이트(Mirror site)이다.
미러사이트는 오리지널 사이트의 소스 파일과 그 복제본을 저장하는 백업 역할 뿐 아니라, 지역적 한계를 뛰어 넘는 소프트웨어 배포 서비스를 제공한다. 때문에 미러사이트 운영에는 대용량의 네트워크 대역폭과 서버 운영 기술이 필수적이다.
이에 씨디네트웍스는 전세계 67개 거점의 글로벌 네트워크 인프라와 전문적인 서버 관리 기술을 적용, 대규모의 데이터를 동기화 함으로써 안정적이고 빠른 사이트 운영을 지원하게 된다.
소스포지닷넷 커뮤니티 디렉터 로스 터크(Ross Turk)는 “소스포지닷넷이 글로벌 CDN서비스 역량을 갖춘 씨디네트웍스의 지원을 받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씨디네트웍스의 글로벌 자원과 인프라는 오픈소스닷넷이 전세계의 수백만 사용자들이 수 천 개의 프로젝트를 운영해 나가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씨디네트웍스는 현재 아파치(Apache, www.apache-kr.org), 리눅스 운영체제인 센트OS(CentOS, www.centos.org) 와 리눅스커넬(LinuxKernel, www.kernel.org) 등에도 CDN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전자신문인터넷 장윤정 기자linda@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