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 종주국, 실적으로 증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우리나라 온라인게임 산업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EA와 THQ 등 세계 최대 게임업체들이 비틀거리고 있는 가운데 한국 게임 산업만은 연일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는 것.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엔씨소프트는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1천334억원, 영업이익 425억원, 당기순이익 335억원을 달성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각각 51%, 128%, 315% 증가한 결과로, 업계는 엔씨소프트가 올해 창사 이후 처음으로 5천억원 이상 매출을 달성할 것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넥슨 역시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 4천509억원, 영업이익 1천439억원, 순이익 278억원을 달성하며 최대 실적 기록을 경신했다. 이는 전년도에 비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70.2%, 54.1% 증가한 결과다.

NHN의 한게임 역시 1분기 1천164억원의 매출액으로 분기 최초 1천억원 고지를 돌파하며 검색 및 포털사업의 부진을 만회하는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해냈다. 이밖에 CJ인터넷과 네오위즈게임즈 등 주요 5개 게임업체 모두가 1분기 최대 실적 기록을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반면 PC 및 콘솔 등 패키지게임 위주인 해외 굴지의 게임 업체들은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EA는 최근 무려 9분기 연속 영업 손실을 기록하며 애플로의 피인수설에 휘말렸다.

EA는 지난해 42억달러(한화 5조원 상당)의 매출액으로 전년도에 비해 성장세를 유지했으나 영업손실은 10억8천만달러(한화 1조4천억원 상당)에 이르렀다.

THQ 역시 지난해 매출이 8억3천만달러로 전년도 10억3천만달러에 비해 오히려 줄어들었다. 게다가 올해는 적자폭만 4억3천만달러에 이르는 등 지난해에 비해 적자폭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업계에서는 세계 게임시장의 무게 중심이 바야흐로 PC 및 콘솔 등 패키지게임에서 온라인게임으로 옮겨오고 있다고 풀이했다. 게임산업백서에 따르면 세계 온라인게임 시장은 2003년 21억2천600만달러로 211억5천500만달러의 콘솔게임 시장에 비해 10분의 1 수준에 그쳤으나, 지난해 84억4천600만달러로 333억7천400만달러의 콘솔게임 시장을 맹추격 중이다. 한국게임산업진흥원은 세계 온라인게임 시장이 2010년에는 132억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EA와 디즈니 등이 네오위즈게임즈, 넥슨 등과의 제휴를 맺거나 추진하며 온라인게임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미 액티비전블리자드는 온라인게임 월드오브워크래프트 하나만으로 1년에 1조원이 넘는 매출을 거둬들이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세계 온라인게임 시장의 성장은 산업 종주국인 우리나라에 더없이 큰 호재”라며 “지속적인 기술 개발 및 창의적 게임 출시, 자금력 확보와 신규 시장 개척 등이 지속적 성장의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jo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