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콘솔게임기 만족도 1위는 X박스360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콘솔게임의 본고장 일본에서 이용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게임기는 다소 역설적이지만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의 X박스360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4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라베이스에 따르면 최근 일본 게임시장조사기관 아스키(Asuki) 종합연구소의 콘솔게임기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X박스360이 총점 78.3으로 1위를 차지했다. X박스360은 주간 평균 이용 시간도 28.8시간으로 가장 많았다.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SCE)의 휴대용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포터블(PSP)이 73.2점으로 2위에 올랐으며, 닌텐도 휴대용게임기 닌텐도DS가 72.0점으로 뒤를 이었다.

꼴찌인 공동 4위의 불명예는 나란히 70.6점에 그친 SCE의 플레이스테이션3(PS3)과 닌텐도 위(Wii)에게 돌아갔다.

X박스360은 응답자의 8% 상당인 헤비유저층으로부터 높은 지지를 받았으며, 이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수와 게임의 영상미, 박진감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PSP 역시 게임 영상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디자인과 색상 역시 장점으로 꼽혔다. 닌텐도DS는 소프트웨어가 다양하며, 친구 및 가족이 같은 기종을 보유한 사례가 많은 점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반면 꼴찌를 차지한 PS3는 게임 영상미와 소프트웨어 수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데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크게 떨어졌다. 닌텐도 위는 소프트웨어 수와 조작성에서 강점을 보인 반면 영상미 측면에서 만족도가 떨어졌다.

jo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