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와(대표 성장현·손윤환 www.danawa.com)는 가격비교 사이트의 대명사로 통할 만큼 높은 인기와 인지도를 자랑한다. 소비자들에게 가장 저렴한 가격정보를 제공한다는 비전을 내걸고 컴퓨터·가전을 비롯한 모든 제품의 ‘최저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다나와는 제품정보, 비교분석, 쇼핑노하우, 브랜드 블로그, 전자상거래 안전장치 등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토털 쇼핑 솔루션’을 제공해 쇼핑 포털로 거듭난다는 전략이다.
다나와의 강점은 크게 세 가지로 정리된다. 우선 질적·양적으로 최고의 가격정보를 제공한다. 다나와는 수많은 온·오프라인 쇼핑몰과 제휴를 맺고 1500만건에 달하는 상품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다. 다나와만의 강력한 검색은 이런 방대한 데이터가 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용산에 연락사무소를 개설해 컴퓨터 관련 제품 정보를 실시간으로 반영할 만큼 컴퓨터·가전 분야의 경쟁력은 엄청나다.
다양하고 전문적인 제품정보도 강력한 경쟁력이다. 다나와는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일반정보 외 전 제품군에 걸쳐 분야별로 다양한 리뷰, 동영상, 구매가이드, 관련뉴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상품 블로그 서비스는 상품과 관련된 뉴스, 구매가이드, 상품평, 가격 동향 등 해당 상품 및 브랜드의 모든 것을 망라한다. 다나와의 자체 조사에 따르면 자사 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의 상당수는 이런 정보를 입수하기 위해서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주축으로 발달된 커뮤니티도 다나와의 핵심 역량이다. 블로그, 구매 및 AS 이용후기, 상가평가, PC조립 추천, 소비자가 직접 묻고 답하는 다알지 등은 방문자들에게 ‘놀이터’와 같은 역할을 한다. ‘딜러 커뮤니티’ 처럼 일반 소비자 외 업계종사자들의 활동이 활발한 것도 다나와만의 장점이다.
다나와는 ‘고객을 위한, 고객의, 고객에 의한’을 경영철학으로 한다. 양질의 가격정보 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의 쇼핑을 편리하게 만들고,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해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정보를 생산하고 토론의 장을 형성할 수 있게 했다.
손윤환 다나와 사장은 “상품의 물리적 특성이 부재하는 온라인 환경의 특성상, 고객을 안심시키고 만족시키기 위해 온라인 기업은 오프라인 기업보다 10배 이상의 노력을 해야 한다”며 “모든 고객들이 100%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