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웹 `쿠부`

아이폰 국내 출시 이후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사용할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인 인기를 끌고 있다. 다른 한편에선 모바일웹이라 불리는 모바일 전용 사이트들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눈길을 끌고있다.

모바일 전용 사이트 쿠부(http://m.qoovoo.com)도 모바일웹 서비스의 하나다. 앱의 경우 각 스마트폰의 OS에 따라 각각 따로 제작해야만 다양한 유저가 이용할 수 있지만 모바일웹의 경우 인터넷 브라우저가 내장된 어떠한 기기에서도 바로 접속, 이용할 수 있다.

쿠부의 주요 서비스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수 있는데, 첫번째는 GPS기능을 이용한 현재위치 주변 상점 검색 서비스이다. 주점, 음식점, 배달음식, 병원, 놀거리, 마트, 은행 등 실생활에 유용한 다양한 업종별로 주변 상점을 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이용자가 직접 별점과 댓글을 작성해 리뷰와 평가를 할 수 있다. 또 현재위치 외에도 원하는 지역을 직접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상점 선택의 폭이 넓다.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상점을 터치 한번으로 쉽게 찾을수 있어 편리하다.

두번째 서비스는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쇼핑이다. 아이폰 등의 스마트폰에서 일반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기에는 큰 화면사이즈 그리고 많은 이미지로 인한 데이터부담 등이 걸림돌이었다. 쿠부에서는 현재 온라인상에서 운영되고 있는 10곳 이상의 남녀 의류쇼핑몰을 모바일에서 보기쉽게 최적화하여 제공하고 있다.

이용자는 간단하게 상품을 눈으로 확인한 후 맘에 드는 상품의 경우 관심상품목록에 담아뒀다가 PC에서 바로 구매할수 있다. 현재는 국내 모바일 결제 시스템의 표준화 미흡으로 아직 스마트폰에서의 신용카드 결제가 힘들기 때문에 구매는 PC에서만 가능하다는 아쉬운점이 있으나 이용자들은 컴퓨터 앞이 아닌 외부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손쉽게 새로나온 신상품을 검색하고, 상품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만으로도 충분히 모바일쇼핑을 즐길수 있다는 평가다.

전자신문인터넷 장길수기자 ks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