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솔루션코리아 이경준 대표 kjleego@naver.com
기업이 경영위험에 빠지지 않고 정상적·진취적인 경영활동이 지속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수시로 경영상태를 종합 진단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격변하는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이 성공적으로 생존하고 성장·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정보나 지식을 가진 제3자적 시각의 전문가 의견을 경청해 새로운 생존·혁신전략을 추구해야 한다. 경영진단은 과거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경영까지 좀 더 폭 넓게 지도하고 새로운 사업 발굴까지 제시한다는 점에서 더 진전되고 혁신적인 영역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경영진단은 다음과 같은 점들에 역점을 둔다.
우선, 경영진단은 리더십 확보·경쟁우위 강화·고객만족 향상·총체적 품질관리·생산성 향상 등을 통해 기업이 성장·발전할 수 있도록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또 다양한 각도에서 경영상의 문제점을 찾아내 이를 분석하고 해결안을 제시해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기업의 경쟁력 향상과 품질 향상, 고객만족도 향상, 새로운 시장개척, 종업원의 업무수행역량 향상과 동기부여는 물론이고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견·포착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마지막으로, 치열한 경쟁 속에서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발전하기 위해 실시한 경영진단을 통해 진단내용을 정리하고 구현하는 과정에서 조직 구성원에게 변화를 이해시키고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데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경영진단을 수행하는 경영진단자는 다음과 같은 역량을 갖춰야 한다.
첫째, 경영진단자는 해당 분야의 경험과 전문지식을 확보해야 한다. 해당 기업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적인 도움과 함께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둘째, 경영진단자는 진단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어야 한다. 해당기업의 구성원이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과 도구를 사용하여 지원하고 설득력도 보유해야 한다. 해당 기업의 경영·관리자들에게 경영진단의 결과에 따른 권고내용에 대해 신뢰와 흥미 및 협력의사를 갖게 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셋째, 경영진단자는 독립성과 공정성을 견지해야 한다. 경영진단에 임해서는 전적으로 자기판단에 의해 올바르게 결정을 내려야 한다. 소속사의 입장을 고려한다거나 진단을 받는 기업 측의 입장에 편향되어 객관성이 결여되는 일이 없도록 공정한 견해를 밝혀야 한다.
넷째, 경영진단자는 성실해야 한다. 경영진단자는 약속을 파는 전문 직업인으로서 윤리와 행동규범을 철저히 준수, 경영진단을 받는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 주어야 한다. 경영진단자가 보여주는 헌신과 성실성, 효율성, 접근방법론, 사실발견을 위한 인내와 노력, 해당 기업이 언급하지 않은 문제점을 발견하는 능력, 더 나은 기술을 찾기 위한 끈기 등을 통해 해당 기업에 깊은 인상과 영향을 줄 수 있어야 한다.
기업은 지속적인 성장·발전을 위해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계획과 전략을 수립하고 자원을 투입하여 성과 및 가치를 창출해낸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면서 시행착오를 줄이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분석·평가·감사 등을 월, 분기, 반기, 연도별로 반복적으로 시행한다. 그러나 나타난 문제점은 물론이고 잠재해 있는 문제점들까지 폭넓게 사전적으로 대비하는 노력, 즉 경영진단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관심이 좀 부족하지 않았나 생각하며, 미래에도 안정적이며 성장을 담보하는 기업경영을 위해 주기적인 경영진단을 권고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