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프트웨어를 대표하는 문서 포맷인 hwp의 파일형식이 공개됐다. 이번 공개로 다양한 플랫폼과 디바이스 환경에서 hwp 파일형식을 활용한 2차 저작물들의 개발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부문에서 hwp 문서의 활용도가 높아질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에 공개된 한글문서 파일형식은 ‘한컴오피스 한글’의 파일 저장 형식 중에서 한글 2002 이후 제품에서 사용되는 한글 문서 파일형식 5.0과 한글 97 문서 파일형식, hwpML의 문서 파일형식 등으로, 파일형식 내의 주요 자료 형식 및 파일 구조, 레코드 구조에 대해 설명한 자료를 말한다. 이로써 한글문서 파일형식을 열람, 복사, 재배포, 게재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해 생성한 2차 저작물도 한컴에 사전 통보하는 조건하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한컴은 이번 포맷 공개로 개인 개발자 및 중소기업들이 HWP 파일 형식 가공을 통해 다양한 디바이스와 플랫폼에서 hwp 파일 포맷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 등의 개발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2차 저작물의 활성화로 한글문서 이용이 늘어 문서의 가치가 더 높아질 것으로도 분석했다.
또 한컴은 이번 파일형식 공개를 통해 문서의 개방화 및 표준화에 대한 소프트웨어 기업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한다. 이와 동시에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위한 에코시스템 구축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당장 공개된 hwp 파일형식을 이용하고자 하는 중소기업들을 ‘ISV 프로그램’을 통해 적극 지원하고 이후 hwp의 XML 형식인 hwpML의 국가표준(KS)화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한글문서 파일형식에 대한 정보와 해당 문서의 활용 및 지식재산권 관련 정보는 한컴 홈페이지의 개발자 커뮤니티(swlab.hancom.co.kr)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토트 블로거 ‘호랭이’ / http://flytgr.thoth.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