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유저 송정현씨(28)는 스마트폰을 장만한 이후 다양한 어플리케이션들의 세계에 푹 빠져 이것 저것 인기 앱들을 가득 다운 받았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늘어나는 앱들은 그녀의 골치거리. 별도로 모아 정리를 해 두어도 자주 쓰는 어플을 찾기도 힘들고, 간단한 어플리케이션들은 익숙해지기가 무섭게 쉽게 질려버리기 일쑤였다.
최근에는 이런 송정현씨와 같은 스마트폰 유저들을 위해 다양한 기능들이 한 곳에 모여 멀티 기능을 수행하는 소위 ‘올인원(All-in-One)’ 앱이 스마트폰 유저들의 각광을 받고 있다. 하나의 앱 안에 여러 브랜드나 기능들이 모두 들어가 있어 찾기도 쉽고, 더욱 유용하기 때문이다.
엘르 엣진 마케팅팀 이정민 차장은 “최근 다양한 앱들이 봇물을 이루면서 스마트폰 유저들이 어떤 앱을 써야할지 난감해하는 경우가 많다”며 “일단 스마트폰 앱에 대한 흥미가 사라지고 나면 올인원 앱과 같이 편리성과 실용성을 중요시한 어플리케이션들이 더욱 활용도가 높아져 인기를 얻는 추세”라고 밝혔다. 내 스마트폰 화면을 가볍고 깔끔하게 해줄, 앱 하나에 수 십가지 기능을 품고 있는 ‘올인원’ 앱은 어떤 것이 있을지 알아보자.
(1) 패션,뷰티,명품 앱 70여 개를 ‘엘르 엣진’으로 한방에 해결한다
패션계 리더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바쁜 시간을 쪼개고 쪼개야만 했던 엣지녀들, 내 맘에 쏙 드는 아이템 하나를 고르기 위해 애인 눈치 봐가며 이 매장 저 매장을 헤매야만 했다면 이제 엣진 어플리케이션 하나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엣진에 접속하면 구찌, 코치, 버버리와 같은 명품 브랜드부터 에스티로더, 랑콤, 키엘 등 뷰티 브랜드, 리바이스, 디젤과 같은 패션 브랜드까지 총 70여 개가 넘는 브랜드의 가상 매장들이 펼쳐진다. 신상품 정보를 얻기 위해 개별 브랜드별로 접속할 필요 없이, 엣진 하나면 이 모든 브랜드들의 앱을 쓸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여서 스마트 패션 족의 편리성을 한 층 더 높였다.
해당 브랜드별 가상 매장에는 제품의 상세 정보뿐 아니라 매장 위치, 동영상, 브랜드 뉴스까지도 확인 가능하며 제품과 연동되어 있는 패션 매거진 엘르의 최신 패션 뷰티 스타일 팁까지 얻을 수 있어 일석 이조다. 아직 스마트폰 앱이 출시되지도 않은 다양한 브랜드들도 다수 입점해 있어 더욱 편리하다.
엣진은 현재 안드로이드용으로 개발되어 티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 가능하며, 삼성앱스에서 평점 1위를 기록하기도 하는 등 패션 피플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엣진 온라인 사이트(http://www.atzine.com)에서는 브랜드들의 쇼룸을 생생한 3D로 확인할 수도 있으며, 현재 아이폰과 아이패드용으로도 개발 중에 있어 더욱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통해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2) 게임마니아를 위한 게임종합선물세트 ‘게임박스’
게임마니아들을 위한 저렴하면서도 스마트한 게임 어플, 어디 없을까? 대부분의 게임 어플은 유료 콘텐츠이기 때문에 매번 개별적으로 구입하는 것이 마니아들에겐 항상 큰 부담이다. 또 게임을 하다 싫증이 나면 다시 새로운 게임을 구입해야 하는데 게임 어플의 가격 또한 만만치가 않다. 올인원 게임 어플인 ‘게임박스’는 바로 이러한 마니아들의 고민 타파를 위한 게임종합선물세트다. 게임박스는 1달러도 안 되는 착한 가격으로 20여 가지가 넘는 다양한 게임들을 제공한다.
특히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가능하고 및 게임을 추가해준다는 점에서 ‘싼 게 비지떡’이란 말을 무색하게 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아이폰 전용 어플로 애플 앱스토어에서 유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3) 오피니언 리더를 꿈꾸는 뉴스마니아를 위한 ‘뉴스파인더’
정보화 시대, 양질의 정보를 남들보다 빠르게 접하고 싶은 당신에겐 올인원 뉴스 어플인 ‘뉴스파인더’를 추천한다. 뉴스파인더는 뉴스 전문 어플로 클러스터링 검색 기술을 활용, 화제가 되는 이슈를 중심으로 뉴스가 자동 추출되어 최신 인기 뉴스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이슈에 따라 다양한 언론사의 그룹화된 뉴스를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정보 소비에 있어 상당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언론사별 어플들을 다운받는 수고도 줄이고 다양한 관점의 뉴스를 접하는 일석 이조의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4)인기 온라인 쇼핑몰들이 ‘포켓스타일’속에 쏙!
컴퓨터로 하던 온라인 쇼핑을 언제 어디서나 걸어 다니면서도 가능하도록 한 어플리케이션이 바로 ‘포켓스타일’이다. 스타일난다와 바가지머리, 바닐라민트, 제이드, 큐니걸스, 보나걸 등 온라인에서 인기 있는 여성 의류 쇼핑몰들은 다 모였다. 로딩 속도나 사진 퀄리티들도 높은 편이라 요즘 유행하는 스타일이나, 쇼핑몰 별 정보 등을 어려움 없이 확인할 수 있다.
보다가 마음에 드는 제품들은 나의 위시리스트에 저장, 나중에 온라인 개별 사이트에 접속해 구매도 가능해 쇼핑 도우미로서의 기능을 톡톡히 한다.
(5) 미드 마니아를 위한 ‘TV Forecast’
방학 기간, 학기 중이라 미뤄두었던 문화생활을 본격적으로 해보려고 친구들이 추천하는 일본 애니메이션과 어학공부에 도움이 된다는 미국 드라마를 시청해보려는데 관련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다면, 해외 방송 프로그램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서치 어플은 어떨까. ‘TV Forecast’는 전세계 TV 프로그램들의 방영 시간 및 에피소드 별 설명 등의 정보를 제공해주어 미국 드라마 마니아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사용법이 비교적 간단하며 방송 시차를 계산하는 기능이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아이폰 전용 앱으로 유료이며 한국드라마는 검색이 안 된다는 점이 아쉽다.
전자신문인터넷 장길수 기자 ks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