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부문 측정 솔루션 제공 업체 노바테스트(대표 신현명)는 이번 행사에서 솔라 시뮬레이터, 태양전지 에뮬레이터 등을 선보였다.
솔라 시뮬레이터는 제논램프(제논가스 속에서의 방전에 의한 발광을 이용하는 램프) 사용을 통해 실제 태양광발전 환경과 비슷한 전류전압(IV) 특성을 구현하는 제품이다. 분석을 통해 태양전지의 IV특성을 도식화 할 수 있다.
태양전지 에뮬레이터는 실제 환경 구현이 어려운 대용량의 솔라 어레이 장치를 대신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애질런트 테크놀로지스·매그나파워 일렉트로닉스·포토에미션테크 등 세계적인 제품군의 국내 공식대리점인 노바테스트는 이번 행사에서 솔라 시뮬레이터, 태양전지 에뮬레이터 등의 전시를 통해 태양전지와 태양광인버터 개발에 필요한 솔루션을 제시했다. 이밖에도 오실로스코프·RF계측기·기초실험장칟전원공급기 등을 선보였다.
신현명 사장은 “우리 회사의 솔라 시뮬레이터는 전 모델이 국제표준 AAA급으로 인정받은 제품이며 태양전지 에뮬레이터는 수㎾~수백㎾급의 인버터 테스트에 적합한 제품”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을 이용한 측정 시스템을 국책연구기관과 대기업 등에 공급하고 품질을 검증받는 등 이미 기술력에서 인정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유선일기자 ysi@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