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지방시대, R&D허브를 꿈꾼다] <43> 천연물·광의료융합연구개발사업단

전남대 의대 연구팀이 천연물 광융복합 응용제품 개발을 위해 시료 분석 작업을 하고 있다.
전남대 의대 연구팀이 천연물 광융복합 응용제품 개발을 위해 시료 분석 작업을 하고 있다.

광주지역에서는 전략산업인 광산업과 타 산업과의 융복합 기술개발이 한창이다. 그 중 발광다이오드(LED)를 활용해 의료와 조선 등의 분야에서 틈새시장을 창출하려는 노력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지난해 9월 설립된 천연물·광의료융합연구개발사업단(단장 이지범·전남대 의대 교수)도 LED 등의 광산업을 의료분야에 적응해 새로운 융복합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산·학·연 협의체이다. 전남대 산학협력단과 전남대병원, 전남테크노파크, BM생명공학연구소 등 4개 기관(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이 아닌 순수 기관 및 기업의 출연으로 설립됐다는 점에서 기업지원기관이나 연구소 등의 다른 사업단과 차이가 있다.

사업단은 광의료기기 개발과 천연물 의약품 개발 등 기업이 보유한 신기술 제품의 상용화를 촉진하고 광주 전략산업인 광산업의 LED와의 융합혁신기술 개발로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개발(R&D) 네트워크 구축은 전남도가 보유한 우수 자생생약 재배 환경과 기업과 대학이 보유한 우수한 연구역량을 결집하고 첨단 임상 인프라를 보유한 거점 대학병원의 임상역량과 사업화 및 마케팅 지원을 위해 전남테크노파크가 제공하는 기업지원시스템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산·학·연 협력의 대표적인 모범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치열한 각축전이 벌어지고 있는 약물전달시스템을 한 차원 업그레이드한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어서 그 성과가 기대되고 있다.

사업단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경피약물전달시스템(TDDS·Transdermal Drug Delivery System)’은 인체의 피부를 통해 약물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약물의 부작용을 줄이고 효능 및 효과를 극대화시켜 필요한 양의 약물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각종 의료공학기술을 이용해 설계됐다. 즉, 약물 치료의 최적화를 위해 약효는 높이고, 독성은 줄이는 투여가 목표다. 일반적인 경구투여 방식에 비해 안전성·편리성·저비용 제품개발 등의 많은 장점으로 세계의료 선진국에서는 TDDS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천문학적인 예산을 투여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업단은 TDDS보다 한 단계 진일보한 ‘다기능 나노바이오 약물전달시스템(MNDDS·Multi NanoBio Drug Delivery System)’의 개념을 도입해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다.

그 첫 번째 공동협력 과제로 BM생명공학연구소가 확보한 눈의 피로를 효과적으로 해소하는 천연물질과 약물전달기술의 신속한 사업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약리작용 규명 및 다양한 제품군에 적용하기 위한 임상실험을 마치고 본격적인 마케팅에 착수했다.

사업단은 또 안구 및 피부 재생용 항산화제 천연물질 개발과 BM생명공학연구소가 개발한 아이 플러스 알파 패드(Pad)내의 화합물의 화학적 특성연구, 항산화제 천연물질의 안과 임상시험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러한 연구&개발을 오는 2013년까지 5년간 지속적으로 수행해 광의료기기 연구개발 상품화와 마케팅 지원과 천연약용식물의 재배 및 유통을 포함한 사업화에 나설 계획이다.

사업단은 전남 도서지역의 농가와 협약을 통해 대단위 친환경 생약재배 단지를 조성해 상호 윈-윈(win-win)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전남도가 자연환경과 풍부한 일조량 속에서 재배되는 생약초 등 비교우위의 풍부한 특용작물을 바탕으로 추진 중인 한방산업화에도 유리한 기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LED와 천연 생약물질을 결합시킨 관절염치료, 주름개선을 통한 피부미용 및 세포재생과 관련된 다양한 바이오 제품을 개발해 출시할 계획이다.

광주=

김한식기자 hskim@etnews.co.kr

[新지방시대,  R&D허브를 꿈꾼다] <43> 천연물·광의료융합연구개발사업단
전남대가 지난해 9월 개최한 바이오 광융합의료기기 연구개발을 위한 산학연 협력 업무협약식.
전남대가 지난해 9월 개최한 바이오 광융합의료기기 연구개발을 위한 산학연 협력 업무협약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