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호스팅을 아십니까.’
10여년 전 인터넷이 확산되면서 통신사나 전문업체가 웹서버를 개인 또는 기업에 제공하거나 임대해주는 ‘웹 호스팅(web hosting)’ 서비스가 나온 것과 같이 최근 스마트폰 붐에 맞춰 모바일서비스에 필요한 인프라를 제공하는 앱 호스팅(app hosting)이 등장했다.
앱 호스팅은 애플리케이션(앱)과 호스팅을 결합한 신조어다. 개인이나 기업들을 대상으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앱이나 관리시스템, 서버·네트워크 등을 통합 서비스하는 것을 뜻한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존 웹에서 제공되던 정보 서비스, 오프라인 매체 기반의 서비스, e러닝, 방송 등 다양한 콘텐츠나 정보를 스마트폰에서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앱 호스팅 서비스 업체들은 스마트폰용 앱 기획에서부터 개발, 등록, 유지보수, 콘텐츠 관리 시스템 등을 제공하고 여기에 덧붙여 호스팅 서비스까지 지원한다.
아이폰 출시 이후 스마트폰의 빠른 확산에 힘입어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앱 호스팅 전문업체가 등장해 이목을 끌고 있다.
미디어 솔루션과 서비스 기업인 럼퍼스(대표 김형욱)와 스마트폰 소프트웨어 한동엘앤씨는 미디어호스팅 서비스에 스마트폰 앱 솔루션을 결합한 앱 호스팅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양사 서비스는 모바일 서비스에 필요한 다양한 인프라를 통합 제공하는 한편 애플 앱스토어에 앱 등록과 앱 업그레이드까지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서비스를 통해 개인 개발자들도 매달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모바일 앱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다.
김형욱 사장은 “앱 호스팅 서비스를 통해 저렴하고 차별화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며 “아이폰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심비안, 윈도모바일 등 대표적인 스마트폰 운용체계(OS)를 모두 지원하고 있어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서동규기자 dkse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