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를 앞두고 추석 선물, 추석 인사말, 추석 날씨, 추석 특집 프로그램 등 관련 키워드 검색이 많았다. 특히 이번 추석 연휴는 20일이나 24일에 특별 휴무를 실시하는 기업이 많아 최장 9일까지 쉴 수 있어 귀성객이 크게 늘 것으로 예상된다.
네이버에는 벌써부터 차례상 차리는 법, 차례 지내는 법, 한복 입는 법을 비롯해 실시간 교통정보 등 관련 정보를 검색하는 이용자가 늘고 있다.
네이버에서는 추석, 추석 연휴, 한가위 등 관련 검색어를 입력하면 추석에 관한 상세한 정보뿐만 아니라 실시간 교통정보나 교통편 예매 정보, 개봉영화 정보 등 다양한 내용의 콘텐츠 검색 서비스를 제공,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추석은 음력 8월 15일로 `가을 한가운데 달이며 팔월의 한가운데 날`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1년 중에서도 으뜸가는 명절로, 가배(嘉俳), 가배일(嘉俳日), 가위, 한가위, 중추(仲秋), 중추절(仲秋節), 중추가절(仲秋佳節)이라고도 한다.
한자 그대로 추석(秋夕)을 표현하면 `가을의 달빛이 가장 좋은 밤`이라는 뜻이다. 중국인들은 추석 무렵을 중추(中秋) 또는 월석(月夕)이라고 하는데, `예기(禮記)`에 나오는 조춘일(朝春日), 추석월(秋夕月)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월석은 달빛이 가장 좋다는 뜻이다.
추석의 유래에 대한 명확한 문헌 자료는 없으나 중국의 `수서(隨書)` `동이전(東夷傳)` `신라조(新羅條)`에는 “8월 15일이면 왕이 풍류를 베풀고 관리들을 시켜 활을 쏘게 하여 잘 쏜 자에게는 상으로 말이나 포목을 준다”고 기록하고 있다. 우리 문헌에는 12세기 `삼국사기(三國史記)`에 추석에 대한 기록이 최초로 나타나지만 명확한 유래는 나와 있지 않다.
추석은 농공감사일(農功感謝日)로서 추석 전에 조상의 산소를 찾아 벌초를 해 여름 동안 묘소에 무성하게 자란 잡초를 베고, 추석날 아침에는 햇곡으로 빚은 송편과 각종 음식을 장만하여 조상 차례를 지내고 성묘를 한다. 명절식으로는 송편뿐만 아니라 토란국, 닭찜, 누름적, 화양적 등을 즐겨 먹는다.
또 추석에는 강강술래, 줄다리기, 가마싸움, 소놀이, 거북놀이, 소싸움, 닭싸움 같은 놀이를 한다. 특히 추석과 같은 보름 명절에는 강강술래와 같은 원무(圓舞)가 중심을 이룬다. 추석놀이는 단순한 놀이를 넘어 풍년을 기원하고 미리 축하하는 신앙적인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제공: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