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협동연구센터]김정혁 충북대 유비쿼터스바이오정보기술연구센터 연구개발2실 주임연구원

[IT협동연구센터]김정혁 충북대 유비쿼터스바이오정보기술연구센터 연구개발2실 주임연구원

AMI(무선원격검침시스템)의 SW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무선원격 검침시스템은 상용 WAN망을 통해 전기, 수도, 가스, 열량 등의 에너지 사용량을 원격지에서 검침·관리하는 시스템이다.

기술 개발자로써 완성된 제품이 실제 필드에 설치되고, 그 제품이 문제없이 동작했을 때 큰 기쁨과 보람을 느낀다.

한번은 연구원들과 함께 충남 서산에 저희 제품을 설치를 하러 출장을 간 적이 있었는데, 개발만 해보았지 직접 필드에 설치하는 것은 처음이라 작업도 서툴었고, 시간도 많이 걸렸었다. 그리고 하필 그 당시가 7월 한여름이어서 날씨도 덥고, 모기도 많아 고생을 했지만, 우리 제품에 대한 자신감이 있었기에 꾹 참고 설치를 진행 했다.

설치를 무사히 끝내고, 서버에서 우리 제품의 정상 동작을 확인 했을 때의 기쁨은 말로 표현 할 수 없었다.

우리가 개발한 UbiAmi(센터 AMI 브랜드명)는 데이터의 안정성, 저전력 시스템, 기구방수 기능 등이 있으며, 자체 개발된 프로토콜을 이용한 통신 방식은 데이터의 신뢰성을 높여주며, 통신 데이터의 암호화를 통한 고객정보 유출을 방지 할 수 있다. 또한, 10년 이상의 제품 수명을 보장해 줄 뿐만 아니라, 고객의 요청이 있을 때에는 제조사에서 제공한 배터리 수명 보증서를 제공한다. 제품 특성상 맨홀이나 지하에 설치되는 경우가 많은데, 방수나 침수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을 한다는 큰 장점이 있다.

향후 목표는 우리가 개발한 제품이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에 설치되는 것이다. 본 센터의 미션인 ‘기술보국(技術報國:기술로써 나라에 보답한다)’이 곧 나의 미션이기도 하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힘들더라도 이 일로 인해 내가 발전하고, 회사가 발전하고, 나라가 발전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잊지 않을 것이다.

컴퓨터 앞에 앉아서 작업을 하는 시간이 많다. 여가 시간은 되도록이면 운동을 하려고 하고 있다. 특히 풋살을 좋아한다. 풋살은 특성상 쉴 수 있는 시간이 없어서 운동 내내 달리지 않으면 안된다.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이다.

김정혁 충북대 유비쿼터스바이오정보기술연구센터 주임연구원 bluekim@cb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