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이디엄] <27> 안구 정화

 인터넷에 올라온 아름다운 사진과 이미지를 보며 마음의 평화와 즐거움을 얻는 것. 주로 눈부시게 예쁜 연예인이나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담은 이미지를 보며 안구 정화를 하게 된다.

 최근 블로그나 인터넷 게시판 등에선 사회 문제나 논란적 상황 등 우울한 주제를 다루거나 보기 안 좋은 이미지를 소개한 후에 글 말미에 ‘우울한 얘기 많이 했으니 이제 안구 정화 좀 하시죠’ 하며 아름다운 이미지를 소개하는 것이 매너로 자리잡고 있다.

 안구 정화는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정보와 논쟁이 쉼 없이 쏟아지는 인터넷 세계 속의 지친 현대인들에게 마음의 평화와 안식을 선사하는 현대의 ‘명상’ 행위다. 더 많은 정보를 통해 우리를 자유케 하리라는 기대와는 달리 원하지 않는 논쟁과 부정적인 소식만 확대 재생산시키는 아수라장 같은 인터넷에서 한 줄기 위안과 휴식을 찾고자 하는 네티즌들의 소망이 반영된 것이다.

 그러나 어떤 것이 안구를 정화하는 이미지인지는 네티즌의 성향에 따라 조금씩 그 기준이 다르다. 주로 아이돌 걸그룹이나 여배우들의 아름다움이 한껏 표현된 이미지들이 안구 정화 이미지의 대표 사례로 꼽힌다. 여성 네티즌은 훈남 스타의 사진으로 안구 정화를 하며, 고결한 영혼들은 자연의 장엄함과 아름다움을 담은 이미지를 통해 안구를 정화한다. 많은 건강한 남성들은 걸친 것이 별로 없는 아름다운 여성들의 사진으로 안구가 정화된다고 믿는다.

 안구 정화 문화는 게시물에 이미지를 기본 삽입하는 인터넷 ‘짤방’ 문화(본지 2010년 12월 23일자 27면 참조)의 발달과 연예인 포토 기사를 남발하는 인터넷 저널리즘, 디지털 카메라 보급에 따른 전 국민의 포토 아티스트화 추세가 결합해 발생한 것으로 풀이된다.

 유사한 표현으로 ‘눈 정화’가 있다. 반대말은 ‘안구 테러’.

 

 * 생활 속 한마디

 A:본사 계략기획팀은 격무에 지친 직원들에게 안구 정화하고 힘내라며 회장님이 몰디브 해안에서 현지 미녀들과 매칸더V 개발 사업을 의논하는 사진이 담긴 단체 메일을 뿌릴 계획입니다.

 B:악, 안구 테러 경계령 발동입니다.

한세희기자 hah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