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기획]피앤더블유영상미디어

[화요기획]피앤더블유영상미디어

 피앤더블유영상미디어(대표 박현욱)은 IPTV 기반의 교육콘텐츠와 지방자치단체의 IPTV 공공서비스를 개발하는 업체다.

 피앤더블유영상미디어는 지방자치단체 공공 IPTV를 고화질 영상과 이미지로 방송하고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개발 보급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IPTV의 서비스 중 하나인 커뮤니티그룹(CUG)만을 위한 코너를 활용해 서비스한다. 기업이나 단체 구성원이 IPTV를 통해 특화된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피앤더블유영상미디어는 CUG 서비스를 발굴하고 해당 CUG에 맞는 콘텐츠까지 제작·조성한다. 지방자치단체 IPTV CUG에서는 구인구직과 같은 공공서비스 정보나 양방향 복지 상담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다. 지역의 재래시장이나 상가 정보는 물론 도서관 좌석 정보와 같은 유용한 정보도 지원가능하다. 위치기반서비스(LBS)를 연동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개발도 할 수 있으며, 전자민원도 처리할 수 있다.

 이러한 지자체의 공공서비스와 더불어 피앤더블유영상미디어가 지원하는 CUG의 대표적인 서비스는 교육콘텐츠다. 중등교육 콘텐츠를 통해 지역내 주민들의 사교육비를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저소득층에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다문화 가정을 위한 콘텐츠도 지원한다. 다문화 가정에게 대표적인 한국 문화를 다양한 다국어 자막으로 소개해, 다문화 가정인들이 한국문화와 한국말에 보다 더욱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생활에 친숙한 TV라는 매체를 활용함으로써 효과는 배가 된다.

 지역복지관에서 원어민 화상영어를 지원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원어민과 대화할 기회가 좀처럼 없는 저소득층 학생도 영어 실력을 키울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의 소식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이야깃거리와 일상을 구성해 지역 화제거리로 만들기도 한다.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역 내 기업을 탐방하거나 재래시장을 소개한다.

 최근 강서구와 함께 중등교육용 콘텐츠를 제작해 IPTV를 통한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를 통해 강서구 관내 저소득 층 학생은 물론 관재 중학생들이 무료로 시청할 수 있도록 했다.

 이 프로그램은 기존의 온라인 교육영상과는 차별화되어 중학교 학생들의 집중시간을 고려해 10분단위의 영상으로 제작했으며, 예능프로그램을 보듯 재미있게 구성했다. 콘텐츠와 IPTV를 통한 콘텐츠 제공방식 모두 큰 관심을 끌면서 다른 지방자치단체에도 공급키로 했다.

[화요기획]피앤더블유영상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