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 2011] ITRC포럼- 네트워크IT그룹

[WIS 2011] ITRC포럼- 네트워크IT그룹

 올해 ITRC포럼 2011에 참가하는 네트워크IT그룹 산하 6개 연구센터들은 초광대역 주파수를 활용한 통신과 국방전술 및 광고 시스템 등 혁신적인 연구 성과들을 다채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인하대학교 초광대역무선통신연구센터(센터장 곽경섭)는 초광대역(UWB) 기술의 실생활 응용 사례를 소개한다. 가정에서 UWB 기술을 이용해 다채널 무선 AV 시스템을 구축해 선 없는 홈시어터 시스템을 만들고 음질과 음원의 손실 없이 고화질 및 고선명 오디오와 영상 전송이 가능한 기술을 소개한다. 또 휴대폰에 저장된 대용량 영화를 다른 휴대폰으로 전송하거나, 캠코더의 영상을 무선으로 연결해 디지털TV에서 감상할 수 있는 기술도 UWB 기반으로 구현한다.

 포스텍 OFDM기반광대역이동인터넷연구센터(센터장 전경훈)는 차세대 와이브로의 핵심 기술인 OFDMA(직교주파수분할 다중접속) 기반의 기지국 및 이동 단말국 프로토타입을 선보인다. 또 다중 사업자 LTE 스펙트럼 엔지니어링 시스템 레벨 시뮬레이터도 소개한다. 무선랜 환경에서 네트워크 위상 조절을 통한 간섭 최소화 기술도 눈길을 끌 전망이다.

 KAIST BcN엔지니어링연구센터(센터장 박홍식)는 강의자와 수강자가 실시간으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양방향 학습 시스템 ‘스마트 u러닝’을 전시한다. 이 시스템은 웹 표준 인터넷TV(IPTV) 기술을 기반으로 구현됐다. 사용자는 단말기에 추가적인 애플리케이션 설치가 필요 없는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교육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또 기존 SNS 서비스와 연동해 강의자는 교육에 대한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아주대 국방전술네트워크연구센터(센터장 임재성)는 무궁화위성을 활용한 군 위성 통신 시뮬레이터를 소개한다. 시뮬레이터는 위성 통신에서 고려되는 다양한 채널 특성 효과를 시연하는 것은 물론 실시간으로 파일과 음성 및 소용량 영상 전송이 가능하다. 또 그룹 이동성을 이용해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통신 방안과 망 구성관리 통합 시뮬레이터도 전시한다.


 이 외에 서울대 차세대네트워크서비스연구센터(센터장 김종권)는 방문지 패턴을 활용한 모바일 광고 시스템 ‘애드넥스트(AdNext)’를 소개한다. 또 성균관대 협력무선통신연구센터(센터장 김동인)도 기지국과 단말기 간 협력 통신 시스템을 위한 다양한 연구 결과들을 전시한다.

[WIS 2011] ITRC포럼- 네트워크IT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