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드인=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업 최초로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은 어디일까? 페이스북도 아니고 트위터도 아니다. 바로 ‘링크드인’이다. 지난 5월 상장돼 9조원이라는 기업가치를 자랑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생소하지만 미국을 비롯한 유럽 등지에서는 이미 비즈니스 네트워크로 확실하게 뿌리내리고 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지인들과 소통, 대화, 인맥에 중점을 둔 것이라면 링크드인은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한다. 즉, 확실한 목적을 가지고 태동했다. 현재 약 1억 명의 회원이 가입해 활동하고 있으며 1초에 한 명씩 가입자가 늘고 있다.
이 책은 외국의 활용 방법과 사례만을 싣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한국 무역협회와 EC21로부터 책 내용 감수를 포함한 지원을 받아 우리나라에서 링크드인 활용법과 성공 사례를 실었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이 세계를 무대로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저자는 링크드인 설계자나 프로그래머가 아니다. 그는 비(非) 페이스북 세대로 SNS와 일정한 거리를 두고 기업을 경영했다. 하지만 링크드인을 통해 기업의 외형을 확장시키는 등 ‘엄청한’ 혜택을 봤다. 이 책은 철저히 체험자 입장에서 쓴 것이다. 처음부터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차근차근 풀어썼기 때문에 초보자라도 즉시 실전에 활용할 수 있다. 웨인 브레이트바르트 지음. 말글빛냄 펴냄. 1만2000원 .
허정윤기자 jyhur@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