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그리버드, 질 추구하는 빠른 행동으로 성공"

헨리 홈 로비오 수석부사장 한국서 강연

"우리 회사는 아주 재빠릅니다. 회의는 5분 이내로, 길어야 15분이면 끝나요. 방향을 항상 `질(Quality)`에 맞추고 매일 최상의 선택을 명확하게 합니다."

세계적인 인기 스마트폰 게임인 `앵그리버드`를 만든 로비오(Rovio)의 헨리 홈 수석부사장은 3일 성공적인 스마트 콘텐츠 사업을 하는 데 필요한 덕목이 "전략적인 방향과 그 방향을 지지하는 행동"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홈 수석부사장은 이날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해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스마트콘텐츠 2011 어워드 & 콘퍼런스`에서 연사로 나서 `2년간 5억 다운로드` 돌풍을 일으킨 앵그리버드의 마케팅 전략을 소개했다.

앵그리버드는 다양한 새들이 돼지 무리에게 빼앗긴 알을 되찾으려고 몸을 던져 각종 장애물을 깬다는 이야기를 담은 스마트폰 게임이다. 지금은 태블릿PC와 스마트TV 등 기기는 물론 의류, 신발 등 오프라인으로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홈 부사장은 "로비오에는 별도의 마케팅 예산이 없다"며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이 세일즈나 마케팅과 연관이 있다. 브랜드 자체를 수익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고 이를 관리하는 모든 활동이 마케팅이라는 의미다.

그는 브랜드를 관리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팬(fan)`이라면서, 앵그리버드가 겨냥하는 팬은 `전 세계의 남녀노소`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의 일은 전 세계 수십억명의 팬이 앵그리버드와 관계를 맺게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래서 로비오는 팬들에게 다가가려고 애쓴다. 예를 들어 중국에 앵그리버드를 출시할 때는 중국 명절인 중추절(仲秋節) 분위기에 맞춰 앵그리버드 게임 속 배경과 음악을 중국 전통풍으로 꾸몄다.

또 미국에서는 핼러윈을 겨냥해 `오렌지 버드`를 내놓았다. 홈 부사장은 "게임에 이야기가 깃들어 있으면 많은 팬이 더 앵그리버드를 좋아하고, 친구들에게 앵그리버드에 대해 이야기한다"며 "이것이 바로 우리의 세일즈"라고 설명했다.

그는 `피그(PIG)`라는 한마디로 앵그리버드의 전략을 제시하기도 했다. 파트너(Partner), 혁신(Innovation), 세계화(Global)를 함축한 말이다.

홈 부사장은 "파트너들은 디지털 콘텐츠인 앵그리버드를 TV와 영화, 오프라인 상품 등으로 확장할 수 있게 해준다"며 "로비오는 갓 대학교를 졸업해 두려움이 없는 젊은이들과 함께 전 세계를 대상으로 혁신적인 사업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