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단상] HD 비디오로 콘텐츠 비즈니스 기회 넓히자

 [ET단상] HD 비디오로 콘텐츠 비즈니스 기회 넓히자

 아카마이코리아 정진우 지사장 chchung@akamai.com

 

 웹은 사람들의 업무 환경, 정보 습득은 물론이고 대인 관계 및 여가 생활 등 우리 생활 전반의 변화를 불러왔으며 그 변화는 현재도 빠르게 진행 중이다.

 웹의 가장 대표적인 특성을 꼽자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신속하게 정보에 닿을 수 있는 접근성이다. 이러한 특성을 기반으로 개발되고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 중 비디오가 이목을 끌고 있다. 정보기술이 발전하면서 사용자가 저화질 비디오에서 벗어나 높은 수준의 비디오 콘텐츠를 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웹이 도입되고 보편화되면서 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생활 형태도 변화했다. 기존에 외부에서 여가 생활 및 취미를 즐기던 사람들이 점점 웹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로 옮겨왔다.

 아카마이의 조사에 따르면 집 밖에서 즐기는 엔터테인먼트의 가격 상승과 함께 소비자들은 가입제 기반의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 시장은 2009년 6900억원 규모에서 2013년에 이르면 8900억원 규모로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

 최상급 콘텐츠 접근성과 소비량 증가가 이 업계의 주된 성장요인이다. 또 브로드밴드 접속이 보다 고속화되고 가격은 저렴해짐에 따라 비디오 서비스에서 ‘고속’ ‘높은 안정성’ ‘고화질’ 등 고급화 현상이 나타나고, 시청자 역시 점점 더 HD 비디오를 요구하게 되었다.

 최근 스마트 기기가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디지털 미디어 시대가 왔다. 오늘날 온라인 사용자들은 방송 경험만큼이나 혹은 그 이상으로 HD 콘텐츠를 갈망하고 있다. 또 대형 모니터에서부터 모바일에 이르기까지 인터넷을 지원하는 새로운 기기들이 확산되면서 사용자가 엔터테인먼트를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간이 급증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고객의 눈을 사로잡고 매출을 증가시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도구로 HD 비디오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실제로 HD급의 비디오를 시청하는 사용자가 표준 품질의 영상을 시청하는 사용자보다 9.3% 더 비디오 시청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사용자는 점점 높은 수준의 비디오 품질을 요구하고 있고, 온라인으로 비디오를 즐기는 소비자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므로 더 많은 시청자들을 끌어들이고자 한다면 기업은 특히 콘텐츠 제작자들은 이러한 기대에 부응할 필요가 있다.

 즉, 품질과 비용 효율성을 상실하지 않고 권한과 보안을 관리하면서 간혹 요청이 폭증할 때도 온라인 HD 비디오를 전송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이 온라인 비디오 수요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지만, 이를 충족해야 하는 콘텐츠 제작자들 앞에는 몇 가지 과제가 놓여 있다. 온라인 비디오가 부적절하게 실행되는 경우 긴 대기시간, 저화질, 버퍼링으로 인한 잦은 중단 문제 등이 발생해 엔드 유저들에게 큰 불편을 안겨줄 수 있다. 사용자들이 이러한 불편을 겪는다면 그 후에 해당 사이트를 외면할 가능성이 높다.

 향상된 인터랙티브 시청 경험은 기존 HD 미디어들을 능가해 더 많은 수익 창출을 위한 기회를 가져다준다. 국내외 사업자들은 최근 소비자들이 디지털 엔터테인먼트를 모든 위치 및 기기를 불문하고 구입, 접속 및 시청할 수 있도록 주는 새로운 업계 표준인 울트라바이올렛(Ultraviolet)을 채택함에 따라 최상의 품질의 콘텐츠를 전송하기 위해 모든 주요 포맷을 인코딩 및 전송하는 기술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궁극적으로 미디어 기업은 이러한 기술력을 갖추고 시청 체감을 향상시켜 더 많은 시청자들을 끌어들였을 때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를 형성하고 시청자 수와 시청시간을 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시장 논리를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