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총장 박철)는 국내 사이버대학 유일의 ‘외국어특성화’ 대학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의 외국어교육 노하우를 온라인에서 재현했다.
한국외대와 적극적인 교류로 사이버한국외대 학생들은 재학 중 최대 35학점까지 한국외대에서 수강할 수 있다. 한국외대 교수진 강의, 도서관과 캠퍼스 전 시설도 공유한다.
사이버한국외대는 세계적 온라인대학교인 미국 애너하임대와 공동자격증과정을 운영해 TESOL 및 TEYL(어린이테솔) 자격증을 발급한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학부에서는 번역사 자격증 프로그램, 중국어학부와 일본어학부에서는 각각 어린이중국어지도사와 중국어의료관광 코디네이터, 일본어지도사 양성과정을 운영한다.
해외 연수 및 탐방을 통한 현장감 있는 학습활동도 돋보인다.
사이버한국외대는 방학기간 동안 어학연수, 한국어실습, 해외 문화탐방 등의 프로그램을 해외 대학들과 공동으로 운영한다. 어학연수와 한국어실습은 학점으로도 인정하고, 재학생의 해외봉사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12월 1일부터 2012년 1월 3일까지 2012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외국어 계열의 영어학부·중국어학부·일본어학부·한국어학부와 사회계열인 경영학부·언론홍보학부 등 6개 학부에서 정원 내 신입학 800명, 2학년 편입학 167명, 3학년 편입학 882명 등 모두 1849명을 선발한다. 사편입생, 산업체위탁생, 군위탁 및 중앙부처공무원위탁생, 재외국민 및 외국인, 기초생활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 특수교육대상자 등은 정원 외로 선발한다.
지원자는 학교 홈페이지(www.cufs.ac.kr)에서 온라인 입학원서를 작성한 후 학업 소양검사에 응시하고,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전형 평가는 자기소개서 70점과 학업소양검사 30점으로 이뤄지며, 배점상 자기소개서 비중이 커 자기소개서를 성의 있게 작성해야 한다. 학업소양검사는 학업 준비도와 기초 능력을 객관식으로 평가하는 시험이다. 어학 및 국가기술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최대 5점의 가산점을 받는다.
사이버한국외대는 다양한 장학제도를 갖췄다. 입학·성적·보훈·가족·위탁교육 장학금 등 기본적인 장학금 제도는 물론, 어학성적 우수자에게 지원하는 글로벌리더 장학금, 관련분야 전문 종사자에게 지원하는 언론홍보 전문인 장학금 및 경영전문인 장학금, 해외연수와 문화탐방을 지원하는 글로벌 인재육성 장학금, 만 60세 이상 재학생에게 지급하는 시니어 장학금 등 특화된 장학제도도 준비돼 있다.
박철 사이버한국외대 총장은 “다양한 커리큘럼 마련과 강의콘텐츠 개발 등 교육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반세기 이상 축적된 한국외대의 폭넓은 글로벌 네트워크와 강력한 국제화교육 노하우는 온라인 첨단시스템을 타고 더욱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권건호기자 wingh1@etnews.com
-
권건호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