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 누군가 “현재 당신이 다니고 있는 직장에서 얼마나 근무할 수 있을 것 같습니까”라고 물어본다면 어떻게 대답하겠는가. 상황이나 가치관에 따라 다양한 답이 나올 수 있겠지만 적어도 자신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장수하며 지금의 직장을 다닐 수 있다면 “나 능력 있는 직장인이야” 하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장수 직장인이 되기 위해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회사에 대한 자부심을 갖는 것이다. ‘이 회사는 뭐 하나 제대로 되는 게 없어’ ‘내가 이렇게 열심히 일하는데 돌아오는 건 쥐꼬리만한 월급이 전부군’ 하고 회사에 대한 불만을 쌓아가거나 폄하한다면 오래 근무하기 어렵다. 그런 생각으로 일을 하는데 일의 성과가 좋을 리 없고, 또 그러한 생각과 태도를 가진 직원에게 좋은 인사평가를 할 리 없기 때문이다.
회사에서 인정받는 직원이 되는 것도 중요하다.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하는 것만으로 ‘내가 이만큼 했으니 회사가 나를 인정해 주겠지’ 하고 생각하면 곤란하다. 회사 입장에서 직원이 자신의 업무를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그 이상의 일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제안을 하거나 자신이 업무를 맡게 됨으로써 얻게 된 성과가 기존에 비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인정받는 직원이 된다는 것은 장수 직장인이 되기 위한 필수요소기도 하지만 자신의 몸값을 높이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다음으로 회사의 핵심 멤버와 친하게 지내는 것도 적극 권하고 싶다. 핵심 멤버들은 상당히 긍정적이며, 배울 점이 많아 자신의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 또 업무 역량을 높이는데 도움을 받으면서 자연스럽게 자신도 핵심 멤버가 될 수 있다. ‘친구 따라 강남 간다’는 말처럼 직장생활 속에서도 상사나 동료, 선후배의 영향이 매우 크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 밖에도 좋은 평판을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회사의 성장과 변화에 맞게 자신 역시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고 변화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에듀윌 양형남 대표 ceo@eduwil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