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앤리뷰]KT테크 `테이크HD`

[터치앤리뷰]KT테크 `테이크HD`

房謀杜斷<방모두단:저마다의 특색과 장점이 서로 조화를 이룸>

 

KT테크가 선보인 ‘테이크HD(모델명 KM-S300)’는 3G 스마트폰 가운데 가장 높은 해상도와 선명도를 갖췄다. 여기에 3D 입체 사운드와 명품 이어폰, PC처럼 USB 주변기기까지 연결 가능한 똑똑한 확장 능력을 더했다. 이제껏 국내에 나온 스마트폰 가운데 가장 독특하고 돋보이는 사양을 갖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컨슈머저널 이버즈(www.ebuzz.co.kr)가 테이크HD를 직접 써보고 평가해봤다.

[터치앤리뷰]KT테크 `테이크HD`

◇검증 포인트

 ·디스플레이 품질과 기본 성능

 ·제공되는 콘텐츠 종류 및 기능

 ·사용자 편의성 확인

 

◇KT테크 측 설명

 ·고해상도·고선명도 디스플레이 장착

 ·3D 사운드와 명품 이어폰 기본 제공

 ·스마트폰을 PC처럼 활용 가능

[터치앤리뷰]KT테크 `테이크HD`

◇디자인-게임기·PC까지… 확장성 고려한 진보적 디자인

테이크HD 디자인은 튀지 않는다. 색상은 최근 트렌드를 반영하듯 블랙과 화이트 가운데 고를 수 있다. 카메라는 앞면 300만, 뒷면 800만 화소를 내장했고 왼쪽에 볼륨 버튼을 달았다. 입출력 단자는 마이크로 USB와 TV 연결이 가능한 HDMI를 달았다. 평범한 듯싶지만 이 제품 디자인의 특징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 곳에 있다. 먼저 전원과 볼륨 조절 외에 뒷면 전면에는 오톨도톨한 무늬를 적용했다. 그 덕분에 손가락이 미끄러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정확한 조작, 높은 그립감을 얻었다. 고광택 하이글로시와 비교하면 화려함은 덜하지만 실용성은 더 높다. 또 다른 디자인 포인트는 처음부터 확장성을 염두에 두고 만들었다는 점이다.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스마트패드와 노트북, 콘솔 게임기 역할까지 고려했다는 얘기다. 단순히 전화나 애플리케이션 활용을 넘어 스마트폰으로 PC를 대체하겠다는 진보적 개념을 담은 것이다.

현재 연결 가능한 주변기기도 게임키트다. 게임키트를 테이크HD에 끼우면 PSP처럼 콘솔 게임기를 조작하는 듯한 느낌이다. 사실 스마트폰 터치스크린으로 게임을 조작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게 마련이다. 테이크HD는 게임키트 하나로 이런 문제를 단숨에 해결했다. 당장 즐길 게임도 함께 제공한다. 테이크HD를 구입하면 ‘리얼사커2011’ ‘베이스볼 슈퍼스타’ ‘제노니아’ 등 4개 게임 풀버전을 무료 제공한다. 그 밖에도 ‘아스팔트6’ ‘스파이더맨’ ‘2011 프로야구’ ‘던전헌터2’ 같은 게임을 게임키트로 즐길 수 있다.

눈여겨볼 마지막 디자인 포인트는 사용자인터페이스(UI)다. 테이크HD는 운용체계로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를 탑재했지만 안드로이드 3.0 허니컴 프레임워크를 결합한 모양새다. 쉽게 말해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와 3.0 허니컴의 장점을 적절하게 결합했다는 얘기다. 애플리케이션 아이콘과 홈 패널 관리는 평범한 2.3 진저브레드보다 다루기 편해졌다. 웹 서핑을 즐길 때는 PC 웹 브라우저처럼 새로운 탭을 추가할 수도 있다. USB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할 수 있는 테이크HD 장점을 극대화한 UI라고 평할 수 있다.

[터치앤리뷰]KT테크 `테이크HD`

◇성능-3G폰 경쟁자 압도하는 HD 디스플레이

테이크HD가 자랑하는 화려한 성능 중 핵심은 듀얼코어 1.5㎓ CPU와 HD 해상도(1280×800·335PPI)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다. HD 디스플레이 자체가 놀랄 일은 아니다. 이미 상당수 LTE 스마트폰은 HD를 지원한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여러 모로 매력적이다. LTE 스마트폰이 아닌 3G폰에서 이 정도 디스플레이 사양을 지원하는 제품은 없다. 갤럭시 넥서스가 H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지만 해상도는 1280×720으로 테이크HD보다 낮다. PPI(인치당 픽셀 수)도 마찬가지다. 보통 같은 해상도라도 PPI가 높으면 화면은 더 깨끗하다.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더 선명하게 감상할 수 있다는 뜻이다. 실제로 테이크HD와 qHD(960×540) 해상도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두고 H.264, MKV, XviD 코덱으로 만든 HD 동영상을 재생해보니 선명함에서 확연한 차이가 난다. 화면이 선명하면 동영상뿐만 아니라 웹 서핑이나 전자책을 실행할 때도 글자가 잘 보여 유리하다. 눈이 느끼는 피로도 역시 덜하다. 테이크HD로 워드프로세서는 물론이고 엑셀 같은 스프레드시트까지 실행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스마트워크 환경을 구축하기에도 좋다고 볼 수 있다.

[터치앤리뷰]KT테크 `테이크HD`

◇기술1-명품 이어폰+SRS 음장=고품질 사운드

이 제품을 쓰다보면 자잘한 부분까지 공을 들인 흔적이 엿보인다. 대표적인 것이 사운드다. 스마트폰은 철저한 개인용 기기다. 공공장소에서 이어폰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즐기려면 사운드의 중요성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테이크HD 사운드는 고품질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절묘하게 결합했다고 평할 만하다. 하드웨어, 그러니까 이어폰은 번들로는 흔히 볼 수 없는 ‘젠하이저 MM50’을 채택했다. 번들 이어폰 품질이 대부분 썩 좋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한 파격이다. MM50 같은 제품은 따로 구입하려면 인터넷 최저가로 따져도 6만원 이상이다.

소프트웨어 뒷받침도 하드웨어 못지않다. 사운드 음장으로 유명한 SRS랩스 ‘SRS WOW HD’를 채택해 스마트폰에 알맞게 헤드폰 3D 사운드 기능까지 쓸 수 있다. WOW HD나 모바일 EQ 음장도 선택할 수 있다. 젠하이저 이어폰과 SRS WOW HD를 조합한 음질은 어떨까. 테이크HD에 애플 아이폰과 HTC 디자이어, 모토로라 레이저에 번들로 제공되는 이어폰을 차례로 연결해 같은 음원을 재생, 음질을 비교해봤다. 음장은 헤드폰 3D 사운드로 설정했다. 순차 재생해보면 비교 제품은 테이크HD보다 전반적으로 중저음이 가볍고 대사 전달력이 부족한 느낌이다. 간혹 일부 재생 구간에서는 음이 살짝 찢어지기도 한다. 이와 달리 테이크HD 젠하이저 이어폰은 상대적으로 대사 전달력이 높고 중저음이 풍부하면서도 고음을 놓치지 않고 표현해낸다. 밀폐 형태인 커널형이어서 음압이 높다는 점도 유리하게 작용했겠지만 막귀로 들어도 일반 번들 이어폰을 압도한다는 것은 확실하다.

[터치앤리뷰]KT테크 `테이크HD`

◇기술2-키보드 연결하니 `PC 뺨치는 오피스 환경`

테이크HD가 단순히 높은 사양만 앞세운다면 시장에서 큰 반응을 얻기는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이 제품은 사양을 넘어 혁신에 가까운 기능을 접목했다. 대표적인 게 바로 OTG(On-The-Go)다. OTG란 한마디로 스마트폰이 USB 호스트 역할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말한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스마트폰을 디지털 허브로 탈바꿈해줄 핵심 기능이다. 예를 들자면 야외에서 디카로 촬영한 사진을 백업하려면 플래시 메모리를 여러 개 갖고 다니거나 노트북이 필요하다. 하지만 테이크HD에 플래시 메모리 리더를 연결하면 곧바로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다. OTG 기능 덕에 테이크HD에는 USB 키보드와 마우스도 곧바로 연결할 수 있다. 순식간에 스마트워크 환경을 꾸밀 수 있는 셈이다. 테이크HD는 이를 고려한 듯 워드프로세서와 프레젠테이션, 스프레드시트 작업이 가능한 한컴 싱크프리 오피스를 기본 내장했다. PC와 비슷한 오피스 작업을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셈이다.

테이크HD에는 싱크프리 외에도 자기 관리 도구로 유명한 프랭클린 플래너, YBM 올인올 영한·한영사전이 담겨 있다. 화면을 둘로 가를 수 있는 테이크HD 특유 듀얼스크린을 이용하면 일정관리와 영어 학습에 상당한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저장공간도 매력적이다. 이 제품의 내부 저장공간은 16GB지만 3G나 무선랜으로 KT 클라우드 서비스인 유클라우드 50GB를 더 이용할 수 있다. 사실상 저장공간은 60GB에 이르는 셈이다.

[터치앤리뷰]KT테크 `테이크HD`

◇eBuzz 총평-방모두단(房謀杜斷)

테이크HD는 사양으로 따지면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는 최상위급 3G폰이다. 하지만 사양으로만 제품의 매력을 끌어올리지 않은 게 더 인상적이다. 명품 이어폰만 얹은 게 아니라 소프트웨어로 사운드 잠재력을 100% 끌어냈고 OTG로 스마트폰을 뛰어넘는 확장력을 확보했다. 이 제품에 어울리는 말은 방모두단(房謀杜斷)이다. 저마다 지니고 있는 특색과 장점이 서로 조화를 이뤄 일을 잘 해결했다는 뜻이다.

외근이 잦은 비즈니스맨은 물론이고 콘솔 게임기처럼 즐기거나 갖은 USB 주변기기, 저장장치를 연결하거나 백업할 모바일 클라우드 센터로 활용할 수도 있다. 관심을 가져볼 만한 제품이다.

[터치앤리뷰]KT테크 `테이크HD`

◇테이크HD 스펙

CPU듀얼코어 1.5㎓

메모리1GB DDR2

플래시 메모리최대 32GB 확장

디스플레이4.5인치(1280×800)

운용체계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

네트워크3G·와이파이·블루투스

배터리리튬이온 1710㎃h

크기133×69.9×9.5㎜

무게141g

[터치앤리뷰]KT테크 `테이크HD`
[터치앤리뷰]KT테크 `테이크HD`
[터치앤리뷰]KT테크 `테이크HD`
[터치앤리뷰]KT테크 `테이크HD`
[터치앤리뷰]KT테크 `테이크HD`
[터치앤리뷰]KT테크 `테이크HD`
[터치앤리뷰]KT테크 `테이크HD`
[터치앤리뷰]KT테크 `테이크HD`
[터치앤리뷰]KT테크 `테이크HD`
[터치앤리뷰]KT테크 `테이크HD`
[터치앤리뷰]KT테크 `테이크H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