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음악, 어문, 그림, 사진 등 다양한 저작물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는 없나요? 여행사진을 담은 UCC 동영상을 제작하려고 합니다. 배경음악을 찾고 있는데, 혹시 무료로 음악을 제공하는 사이트가 있을까요?
A:저작권이 만료된 저작물과 이용허락표시(CCL, 공공저작물의 경우 공공누리 표시)가 부착된 저작물은 별도의 이용 허락 또는 승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 보호 기간이 만료되어 저작권이 소멸되었거나 저작권이 기증된 저작물 또는 저작권자가 무료로 이용하도록 허락한 저작물을 `자유이용저작물`이라고 한다.
저작권이 만료된 저작물과 이용허락표시(CCL)가 부착된 저작물은 별도의 이용 허락 또는 승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에도 CCL에서 정한 라이선스의 내용에 따라 자유로운 이용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에서도 공공저작물의 민간 이용활성화를 위해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제도`를 올해 2월부터 도입했다. CCL과 마찬가지로 공공누리 표시가 부착된 공공저작물은 확인절차 없이 일정한 조건하에서 무료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저작권을 기증받은 저작물은 비영리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에만 한국저작권위원회로부터 승인을 받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자유이용사이트(http://freeuse.copyright.or.kr)가 있다.
저작권보호 기간이 지난 저작물이나 저작권자가 기증해서 무료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이 서비스는 음악 이외에도 어문, 그림, 사진 등 다양한 창작물을 일반인이 자유롭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정보를 수집·제공하고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온라인디지털 자원수집 보존 사업 사이트인 오아시스(http://www.oasis.go.kr)도 무료 이용 가능하다.
해외 사이트 중에는 구글북스가 대표적이다. 구글 북스에서는 도서검색은 물론 내용검색(http://books.google.com)을 할 수 있다.
공동기획:한국저작권위원회·전자신문
-
김원석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