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회사에 다니는 서 차장은 요즘 들어 일할 맛이 난다고 합니다. 소프트웨어정의네트워크(SDN:Software Definition Networking) 도움으로 마우스 클릭 몇 번 만에 해외 사용자를 위한 포털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서 차장이 얼마 전에 도입한 SDN 기술은 네트워크 구성을 위해 필요한 개별 장비에 일일이 접속해 조작하는 수고를 눈에 띄게 줄여줬습니다. 소프트웨어정의네트워크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Q:소프트웨어정의네트워크란 무엇입니까?
A:소프트웨어정의네트워크(SDN)란 유무선 등 여러 기술과 다양한 업체의 장비로 이루어진 복잡한 네트워크를 `단순하고 다루기 쉬운 하나의 가상화된 네트워크`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즉 인터넷 서비스를 위해 여러 네트워크 장비를 연결할 때 장비마다 개별 관리하는 불편을 덜어줄 수 있도록 관리 대상을 단순화시키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일반 가정이나 회사에서 인터넷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장비 중심의 네트워크 구성이 필요했습니다.
SDN 개념을 도입하면 네트워크를 장비 중심이 아닌 서비스 중심으로 발전시켜 업무 처리 시 요구사항을 훨씬 더 쉽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회사들이 신규 서비스를 빨리 선보이고자 할 때 이 기술이 적용된 네트워크는 훨씬 더 뛰어난 유연성과 민첩성을 발휘합니다.
Q:SDN의 원리를 좀 더 설명해 주세요.
A:원리는 의외로 간단합니다. 먼저 각각 운영되는 개별 장비를 중앙에서 일괄 처리하기 위해서 명령을 전송하는 전송부(forwarding)와 실행 명령을 입력, 관리하는 제어부(control)를 네트워크에서 분리합니다.
더 쉬운 이해를 위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조종사는 항공기를 운항할 때 원하는 방향으로 핸들을 조작해 비행기에 장착된 두 대의 엔진을 한 번에 움직입니다.
즉 엔진 두 개의 출력, 방향을 따로 따로 조작해 비행기 진로를 조종하는 것이 아니라 한 번의 중앙 핸들 조작으로 관련 기능을 모두 관리하는 겁니다.
조종간에 따라 비행기가 움직이듯 제어부(핸들)를 분리해 네트워크 전체(비행기)를 조종하는 것이죠. 쉽게 말해 엔진과 조종 사이에서 SDN이 둘의 상호작용을 돕는 셈입니다.
Q:SDN을 꾸미려면 새로운 장비를 도입해야 하나요?
A:신규 출시된 전용 네트워크 장비를 도입해 SDN을 구현할 수도 있지만, 기존 장비에 SDN을 수용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Application Programminig Interface)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SDN 시장 전망은 매우 밝지만 아직 연구가 많이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API기능을 추가하는 후자의 방법이 기존 장비를 유지하고자 하는 사용자나 업체에 많이 선택될 것으로 보입니다.
Q:SDN이 일반 사용자들에게 가져다줄 변화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A:지금까지 복잡한 네트워크 구성에 얽혀 구현하기 어려웠던 여러 서비스가 등장할 전망입니다. SDN은 가상화를 뼈대로 하고 있기 때문에 한 개의 네트워크를 나눠 여러 가상 서비스 네트워크(VSN, Virtual Service Network)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기업 네트워크 담당자들은 사용자 그룹에 따라 보안과 품질 관리를 각각 할 수 있어 개인이나 그룹 커뮤니티에 최적화된 서비스가 가능해집니다. 또 기업 입장에서는 천편일률적인 인터넷 서비스가 아닌 스마트TV, 스마트폰 등에 맞춰 부가가치를 높이는 서비스를 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지금까지 인터넷 서비스가 수도꼭지만 틀면 나오는 수돗물이었다면 SDN이 적용된 네트워크는 최신 정수기를 거친 청정수 같은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주최:전자신문 후원:교육과학기술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