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차세대전지 R&D 허브] 제2 세부과제 `접을 수 있는 고체형 대면적 웨어러블 2차전지 개발`

제2 세부과제는 `접을 수 있는 고체형 대면적 웨어러블 2차전지 개발`로 `접을 수 있는 대면적 웨어러블 2차전지`와 `케이블형 전지 프로토 타입` 두가지를 연구, 개발한다.

LG화학연구원이 제2세부 과제로 개발한 프로토 타입 케이블 전지
LG화학연구원이 제2세부 과제로 개발한 프로토 타입 케이블 전지

LG화학기술연구원을 주관기관으로 부산대와 강원대, 충남대가 위탁기관, LG화학이 참여기업이다.

LG화학기술연구원은 에너지 밀도 200Wh/㎏ 이상, 수명은 2000회 이상, 충전시간 10분 이내의 조건을 만족하는 대면적 웨어러블 2차전지를 개발할 계획이다.

케이블형 전지 프로토타입은 MP3 구동용 50mAh 전지로 구부릴 수 있고 내외부 단락 안정성과 과충전 및 과열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한 제품을 말한다.

LG화학기술연구원은 3차 연도까지 신규 전지 구조설계 및 케이블형 전지의 구조·소재·제조 방법에 관한 연구성과를 거뒀고, 관련 24건의 특허 출원도 완료했다. 해외 특허출원(PCT)도 14건에 이른다. 현재 소재별 핵심 기술 개발이 진행 중이다.

대표적 연구 성과로는 케이블 타입의 리튬이온 배터리 개발이다. 3차원적으로 휘어짐이 가능한 전지 구조로 미래형 웨어러블 전자제품의 에너지원으로 촉망받을 전망이다. 4·5차 연도에는 위탁 과제별 소재와 전극 제조기술을 개선하고 패키징 기술을 융합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