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엑스포 2012`에서 마련한 브레인 테마관과 특별 전시관은 뇌 교육에 관심 있는 학부모와 자녀가 꼭 찾아봐야 할 자리다. 뇌 과학 원리와 활용 방법을 보고 듣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최초의 뇌 과학 교육 테마 체험존인 `브레인 테마체험관`은 50여개 부스를 설치해 테마별로 뇌 과학·교육에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했다. 뇌를 만나고(두뇌 탐험관), 보고(두뇌 멀티영상관), 만지고(두뇌 체험관), 알아보고(두뇌과학 실험관), 연구하면서(두뇌과학 역사관) 뇌 과학과 활용법을 배운다.
`뇌를 만나다` 두뇌 탐험관에서는 과천과학관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로 뇌가 어떻게 생겼는지, 뇌와 몸의 관계는 무엇인지 알려준다. 좌뇌와 우뇌가 담당하는 기능을 알고 본인이 좌뇌형 인간인지, 우뇌형 인간인지 테스트할 기회도 준다. `뇌를 보다` 두뇌 멀티영상관에서는 가천의대 뇌과학연구소에서 준비한 42인치 멀티 PDP 16대로 실제 뇌 영상 사진을 보여준다.
`뇌를 만지다` 두뇌 체험관에서는 뇌를 활용한 여러 가지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뇌파 관련 게임 출품사 `브레인 톡톡`의 여러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뇌파 학습기는 사용할 때 집중력을 강화해 성적 향상, 기억력 상승,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기기다. 생각만으로 자동차를 움직이는 뇌파 장난감도 재미있다. 집중할 때만 자동차가 전, 후, 좌, 우로 움직인다. 뇌파 사격게임에서는 집중력을 날아가는 새를 사격하는 동영상 게임을 즐길 수 있다. 1분간 의자에 앉아있으면 두뇌 생체 나이를 알려주는 `생체 나이 측정` 시간도 있다. 실제 나이와 두뇌 나이의 차이를 알 수 있다.
뇌에 관한 재미있는 OX 퀴즈 게임에 참여하는 `뇌를 알아보다` 두뇌과학 실험관과 우리나라 뇌 연구소와 치료센터, 뇌 과학분야 이슈 인물을 소개하는 `뇌를 연구하다` 두뇌과학 역사관도 빼놓을 수 없다.
브레인엑스포에 참가한 학부모는 `두뇌 학습 컨설팅`에서 다양한 방식의 두뇌 테스트를 바탕으로 학습 지도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컨설팅 업체 `와이즈멘토`에서 제공하는 학과계열 선정검사와 한국인적성평가원에서 실시하는 `3Q테스트`, 두뇌 집중력 테스트를 받을 수 있다. 학과계열 선정검사는 우리 아이가 어떤 계열을 선택해야하는지, 적성에 맞는 전공은 무엇인지 궁금해 하는 학부모에게 도움이 된다.
`3Q테스트` 검사로 인성(성격)과 지능(IQ)을 측정하고 자녀의 올바른 적성 방향과 창의력을 진단할 수 있다. 각각 테스트와 컨설팅은 와이즈멘토 부스와 한국인적성평가원 부스에서 실시한다.
브레인엑스포 기간 동안 상설로 열리는 두뇌기반 교육과 건강에 관한 100가지 기업 아이템 체험관에서는 `브레인 푸드` `브레인케어` `브레인스쿨` `브레인테스트` `브레인플레이파크` 테마로 뇌 관련 기업체의 제품과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